서귀포시 대정읍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센터장 강경문)와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학장 이영준)는 지난 4일 대정읍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대정읍 도시재생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 거버넌스 구축 ▲대정읍 지역특산품을 활용한 가공품, 식품레시피 개발 ▲대정읍 도시재생 주요 거점시설 콘텐츠 발굴, 지속적 실행 등이다.

강경문 센터장은 “이번 협약으로 주민과 행정, 전문가가 함께하는 민‧관‧학 거버넌스를 구축했다. 마중물 사업 이후까지 지속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피력했다.

특히 “일자리 창출을 위한 마을 공유 상점,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품 개발 등 지역 경제 활성화 사업 경험과 인프라를 갖춘 학교와 협력하는 기회다. 앞으로 주민들과 함께 대정읍의 특색 있는 지역 특화 레시피를 개발하겠다. 주민 주도의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한 수익 창출 방안도 발굴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서귀포시 대정읍 하모리 일원 15만㎡에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신영물 스토리와 다시 사는 모슬포’를 진행한다. 기간은 2019년부터 2022년까지다.

공동체 회복과 사회 통합을 위한 신영물행복센터, 일자리 창출과 도시 활력 회복을 위한 대정특화체험센터, 주민 편의 시설 대정몽생이센터 등 도시재생 거점시설을 조성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