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미래통합당 강경필 예비후보.
서귀포시 미래통합당 강경필 예비후보.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제주 서귀포시 선거구에 출마하는 미래통합당 강경필 예비후보가 가칭 ‘온라인 농수산물 유통공사’ 설립을 공약했다.

강 예비후보는 10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 해상운송비는 최근 4년간 연평균 717여억원으로 전국 해상 물류비의 92%를 차지한다. 제주 농업 비중은 11.7%로 전국 평균보다 5.3배 높다. 월동무는 전국 100% 점유하고, 감귤은 99%, 브로콜리 81%, 당근 42%, 양배추 40%, 마늘 9% 등을 차지한다”고 말했다.
 
강 예비후보는 “물류비 경감은 국내시장 농산물 수급, 가격안정과 겨울철 신선채소 공급을 통한 국민건강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다. 감귤의 경우 10kg이 2만원에 판매된다면 택배비가 5000원을 차지해 전체의 약 25%를 차지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상운송비용 증가와 함께 소비자와 생산자 직거래가 증가해 소규모 택배 물량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농가소득 안정을 위한 해상운송비와 택배비 등 물류비 절감이 필요하다. 가칭 온라인 유통공사를 설립해 중간 단계를 줄이고, 물량을 공사에 집중해 대량으로 운송한다면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면서 운송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강 예비후보는 “군소 택배업체도 협력업체로 편입시키면 상생이 가능하다. 국비를 지원받아 유통공사를 설립해 운영하면 물류비 지원 효과가 있다. 효율적인 유통공사 운영을 위해 200여명을 채용해야하기 때문에 일자리 창출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