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위성곤 “야당 때문” 비판에 “거짓선동, 법적 대응” 발끈
장성철 “여당 소속 제주지역 국회의원 3명 뭐했나” 여당책임론 역공

4월에 치러진 국회의원 선거 때마다 여론의 변곡점이 되곤 했던 4.3추념일을 앞둬 여․야가 ‘4.3민심’ 잡기에 공을 들이기 시작했다.

20대 국회에서 4.3특별법 개정이 무산될 위기에 몰리면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발목잡기 때문이라고 날을 세우고 있는 반면,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국회권력을 독점한 여당 소속 제주출신 국회의원들의 무능 때문이라며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제주4.3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은 지난 8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의 ‘제주미래준비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시작됐다.

“지난 4년 동안 열심히 일했지만 4.3특별법 개정안을 처리하지 못했다. 미래통합당이 말로는 해주겠다고 했지만 실제로 반대하면서 처리하지 못했다. 4.3특별법 개정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총선에서 압도적으로 당선시켜달라. 반대세력에는 따끔한 회초리를 들어달라.”

4.15총선 서귀포시 선거구에서 재선에 도전하고 있는 위성곤 의원의 인사말에 미래통합당이 발끈했다.

미래통합당 제주도당은 10일 보도자료를 내고 “위성곤 의원은 자신들 표만 얻으면 원희룡 도지사와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미래통합당 의원 전체를 표리부동하고 4.3특별법 개정을 반대하는 세력으로 매도해도 되는지, 그 당사자들에게 미안한 점은 없는지 밝혀야 한다”고 발끈했다.

그러면서 “반대로 민주당이 제주도 국회의원을 독식하고 있었던 긴 세월동안 4.3유족들에게 감언이설로 꾀어 표만 얻어가고 과연 무엇을 했는지 반성부터 하라”고 역공을 폈다.

미래통합당은 “20대 국회 행안위 법안소위에서 4.3특별법 개정안에 대해 2차례 심사한 결과 4.3희생자에 대한 개별 보상에 대해 기재부의 반대와 소관부처인 행안부의 신중 의견 제시로, 추후 부처 간 합의안 마련 후 재심사키로 결론이 난 것”이라며 “위성곤 의원이 이러한 사실관계를 모를 리가 없다. 그럼에도 왜 사실과 다르게 제1야당을 음해하는 헛소리를 하고 있는 것인가. 본인 발언에 대한 정확한 증거를 제시하라”고 위 의원을 정조준했다.

그러면서 “만일 본인 발언에 대해 정확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한다면 미래통합당 제주도당은 위성곤 의원에게 거짓 선동과 허위사실 유포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압박했다.

제주시갑 선거구에 출마한 미래통합당 장성철 예비후보도 “위성곤 의원의 주장에 전혀 동의할 수 없다”며 공방에 가세했다.

장성철 후보는 “위성곤 의원은 선대위 출범식에서 ‘4.3특별법 개정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총선에서 압도적으로 당선시켜주고, 반대 세력에는 따끔한 회초리를 들어 달라’며 이번 총선을 4.3특별법 개정 찬·반 구도로 몰아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섬뜩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4.3특별법 개정안 처리 불발 책임을 미래통합당에게 전가하는 것이 과연 타당한가. 제주지역 국회의원 3인과 더불어민주당은 법안 통과를 위해 무슨 노력을 했는가”라고 반문했다.

장 예비후보는 미래통합당에 합류하기 전 바른미래당 도당위원장 당시 같은 당 권은희 의원이 대표발의한 4.3특별법 개정안 시안을 마련하는 등 4.3특별법 개정을 위해 노력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장 예비후보는 “법안 통과를 위해 노력해온 입장에서 국회 처리가 사실상 불발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 도민의 알권리 차원에서라도 특별법 개정안 처리 불발의 원인과 과정은 샅샅이 공개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 예비후보는 위성곤 의원에게 공개토론을 요구한 뒤 “만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차원에서 공개토론에 나오겠다고 하면, 미래통합당도 도당 차원에서 공개토론에 응할 수 있도록 도당 지도부에게 즉각 건의하겠다”고 주장했다.

미래통합당은 과거 한나라당, 새누리당 시절 때부터 국회의원 선거를 코앞에 두고 당 관계자들의 “4.3은 공산폭동” 등의 막말로 어려운 선거를 치러야 했다.

지방정가 소식에 밝은 한 관계자는 “미래통합당이 4.3특별법 개정안 처리 불발에 대한 야당책임론을 제기한 데 대해 즉각적으로 반발하는 것은 과거 자신들이 4.3 막말 파문으로 피해를 봤던 트라우마에서 비롯된 측면이 있다고 본다”며 “4.3추념일이 다가올수록 여․야 책임론을 둘러싼 공방은 더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4월 국회의원 선거 때마다 여론의 변곡점이 되곤 했던 4월3일 국가추념일을 앞둬 여․야의 여론전이 달아오르고 있는 가운데 ‘4.3민심’이 어느 쪽으로 기울지 관전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