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곤 예비후보.
위성곤 예비후보.

4.15총선 서귀포시 선거구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예비후보는 11일 정책자료를 통해 "농민단체와 함께 농업의 공익적 가치가 반영되는 헌법 개정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위 예비후보는 "농산물해상운송비 지원사업은 농업인들의 가장 큰 현안 중 하나였으나 그동안 예산반영 되지 못했으나, 2020년 예산에 도서지역농산물 물류비 경감 실증연구 예산이 반영돼 토대를 만들어 가는 중"이라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물류환경에 있어 조건이 불리한 제주지역 농민들이 직불금을 추가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위 예비후보는 "2020년 도입된 공익형직불제 체계 내에 가산형으로 물류환경의 어려움을 감안한 직불금을 추가로 신설하면 농산물해상운송비 지원이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생산량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작년과 올해 감귤가격 하락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원지정비사업과 품질향상사업, 우량종자보급사업의 확대실시를 통해 감귤 경쟁력 향상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공약했다.

위 예비후보는 "농산물의 기본생산비 조차 보장되지 못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해 농가경영안정에 어려움이 유발되고 있다"며 "무·마늘 등 농산물의 가격폭락을 막기 위한 과학적인 생산량예측시스템을 비롯해 농산물 수급 안정을 위한 빅데이터 구축, 자조금의 확대를 통해 농산물 가격안정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농업과 농촌은 많은 공익적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그에 합당한 평가를 받지 못했다"며 "향후 헌법 개정 과정에서도 농어업의 공익적 가치와 농어민 기본적 권리 보장에 대한 국가의 책무 등이 반영될 수 있도록 1차 산업 단체를 비롯해 농어민들과 함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