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총선 제주시 을 선거구에 출마할 예정인 미래통합당 부상일 예비후보는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는 경제구조의 80% 가까운 부분을 관광 산업이 차지하는 만큼, 정부는 특별경제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장기적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부 예비후보는 “우리가 대비해야 할 제주의 경제 위기는 코로나19 확진자 수도 중요하지만 코로나19가 진정되더라도 제주 경제는 그 회복이 다른 지역에 비해 늦게 올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에서 비롯된다”며 “정작 코로나19가 진정돼도 우리 제주는 경제적으로 정말 힘든 시기를 다른 지역보다 더 길게 겪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부 예비후보는 컨설팅 회사 '매킨지앤드컴퍼니'의 보고서와 입도객 수를 바탕으로 “올해 4분기 들어 항공관련 산업이 회복된 이후에야 관광 산업관련 경제가 회복이 될 것이라 예상한다. 실제 제주도의 입도객 수는 2020년 3월 10일 기준 전년대비 21% 줄어들었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2월은 43.2%, 3월은 56.4% 급감했다”고 강조했다.

부 예비후보는 “제주의 주력산업인 관광 관련 산업의 회복기가 4분기까지 가야 한다면 제주의 관광 인프라가 상당부분 파괴될 수도 있다”면서 “지금은 세금을 면제 또는 유예하고, 각종 공과금을 특별재난지구 수준으로 감액하는 대책이 먼저다. 특히 현금이나 상품권 살포 식 재난기본소득 보다는 사업장의 근로자들에게 유급휴가를 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실질적”이라고 제시했다.

또 “정부는 코로나19 사태 추경을 편성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제주의 특수한 산업 구조를 감안해, 확진자 수가 적다고 하더라도 제주가 우선 순위로 검토하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