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72주년 기획] 4.3피해 회복탄력성 인터뷰 (9) 양봉천

김종민 전 국무총리소속 4.3위원회 전문위원의 최근 '4.3피해 회복탄력성' 연구는 길게는 27년전 인터뷰했던 4.3피해자를 다시 만났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강산이 세 번 가까이 바뀌는 동안 4.3피해자들의 몸과 마음은 얼마나 회복됐을까. [제주의소리]는 4.3피해 회복탄력성 연구 보고서에 이어 연구 과정에서 진행한 인터뷰 11건도 소개한다. 월요일과 목요일 매주 두 차례 씩 총 11회 게재를 통해 4.3피해자들의 피해회복 과정 전반을 생생한 목소리로 전한다. [편집자 주]

연구방법은 많은 사람을 도식화된 설문조사를 통해 계량화·도표화하기보다는 심층 인터뷰라는 질적 조사방법을 적용하였다. 특히 본 연구의 책임연구원은 과거 4.3피해를 경험한 대상자를 조사한 적이 있다. 즉 책임연구원이 제민일보 기자 시절 '4.3은 말한다'를 연재하기 위해 1990년대에 이미 만나 인터뷰를 했으며(11명의 인터뷰이 중 8명), 인터뷰 내용이 신문에 게재된 바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학에서는 사생활 보호를 위해 인명과 지명을 알아볼 수 없도록 익명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본 연구의 본문은 익명이지만, 부록으로 실린 구술내용에서는 모두 실명을 사용했다. 구술자들도 이에 적극 동의했으며 사진 촬영은 물론 동영상 촬영도 허락했다. 실명을 쓴 까닭은 구술 내용이 검증될 수 있어야 하고, 그래서 구술 내용이 훗날 역사의 사료로써 기능하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물론 구술자들이 구술을 마친 후 ‘어떠어떠한 내용은 빼 달라’고 한 부분은 삭제했다. [필자 주]

9. 양봉천(梁奉天, 남원 의귀)

1차 구술채록: 1995년 3월 18일 방문 취재
2차 구술채록: 2019년 7월 28일 ‘의귀리 4.3이길 센터’에서 취재

▲ 인적사항
* 생년월: 1947. 4.
* 본적지(출생지): 남원면 의귀리
* 학력: 의귀초, 남원중, 서귀농림고등학교, 공군하사관학교(현재 부사관학교)
* 가족관계: 아내, 딸(1970년생)
* 4.3 관련 경력: 현의합장묘 회장(1974~2017.5), 도유족회 남원읍 지회회장, (전)제주도4.3실무위원회위원, 4.3 명예교사


▲ 1차 구술채록
- 1995년 3월 18일 방문취재. 당시 49세. 三墓同親會회장

* 부친과 형, 토벌대에게 희생

“부친 양기필(梁沂弼. 당시 51세)은 의귀국교에 수용돼 있다가 1949년 1월 10일(음력 48년 12월 12일) 학살됐고, 형님 양봉석(梁奉錫. 당시 19세)이 1950년 7월 29일(음력 6월 15일) 경찰에 끌려간 후 행불됐다.”

(부친 양기필이 바로 현의합장묘(顯義合葬墓)에 묻혀 있는 건가?)

“그렇다. 그 현의합장묘 3기에 묻혀 있는 분의 후손들이 모인 단체가 삼묘동친회(三墓同親會)이다. 묘가 세 개여서 삼묘동친회라고 이름지은 것이다. 매년 음력 7월 그믐날 벌초하고 사월초파일날에 함께 제사지낸다. 또 편의상 음력 1월 11일에 총회를 갖는다”

(부친이 어떤 연유로 희생됐는가?)

“당시는 소개령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미 죽었고 살아남은 사람들은 갈 곳 몰라 이리저리 들녘을 헤매던 때이다. 그러다가 2연대 군인들에게 잡혀 2연대가 주둔하고 있던 의귀국교에 수용됐다. 그런데 당시 무장대가 의귀국교를 습격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군인들은 수용자들을 모두 집단학살했다. 군인들은 시신을 학교 동쪽 2~3백미터 지점에 버렸다가 냄새가 심하게 나니까 이듬해 현재 묻혀있는 현의합장묘 자리로 옮겼다. 희생자들은 대개 의귀리와 수망리 사람들이다.”

2010년 10월 열린 제61주년 제주4.3현의합장묘 영령 위령제 모습.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2010년 10월 열린 제61주년 제주4.3현의합장묘 영령 위령제 모습.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일부에서는 그 때 희생자들은 바로 학교를 기습하려던 무장대였다는 주장도 있다.)

“나도 알고 있다. 2연대 군인 출신이라는 사람이 어디엔가 쓴 글을 보았다. 그러나 그건 말도 안 되는 이야기이다. 당시 무장대가 2연대 주둔지인 의귀국교를 습격을 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 때 희생된 무장대의 시신은 ‘송령이골’에 따로 매장돼 있다. 그의 글에도 ‘폭도 30여명을 사살했다’고 했는데, 바로 그 30여명의 시신이 묻힌 곳은 따로 있다. 그들은 원래 학교 북쪽에 묻혀있었는데 냄새가 심하게 나고 하니까 이장을 해 가매장했다.”

* 형 양봉석, 6·25전쟁 직후 끌려간 후 행방불명

“6·25가 발생하자 끌려간 후 행불이다. 현재 끌려간 날 제사지낸다. 그날 많이 끌려갔다. 그때 같이 끌려갔다가 살아나온 사람이 있다. 그의 말에 의하면, 사람들은 현재 나포리호텔(서귀극장 자리) 자리에 수감돼 있다가 끌려가 죽었으며 자신은 경찰인 인척이 빼 줬다고 한다.”


▲  2차 구술채록: 
2019년 7월 28일 의귀리 ‘4.3이길 센터’에서 취재

* 부친(양기필)의 희생 상황

“어머니께 들은 바로는 부친께서는 마을지도자였다. 그런데 토벌대가 집을 불태우고 마구잡이로 잡아가니까 형과 아버지는 피신을 가고 어머니는 어린 아기인 나를 데리고 어머니의 언니의 시집 동네인 방구동(신흥리)로 피신을 가서 살아남았다. 그런데 아버지는 피신생활 중에 잡혀서 의귀국교에 감금됐다가 총살당하셨다.

당시 의귀리, 수망리, 한남리가 비슷한 상황을 겪었는데, 1948년 11월 7일 갑자기 마을에 들이닥친 군인들이 집들을 마구 불태우고 총을 쏴댔다. 마을이 불탈 때 아버지를 비롯한 대부분의 주민들은 곶자왈에 숨었다. 아버지는 토벌대를 피해 이리저리 숨어 다니다 잡혀서 의귀국민학교에 수용되었다. 아버지는 수용된 다른 사람들보다 하루나 이틀 먼저 죽은 것 같다. 

당시 의귀국민학교에 주둔하고 있던 군인들은 2연대 1대대 2중대였다. 아버지는 잡혀가서 의귀국민학교에서 취조당하다가 죽었다. 아버지는 무장대가 군인들을 공격하기 위해 학교를 습격하기 전에 죽은 것 같다. 형님이 발견되지 않으니까 아버지를 대살한 것 같다.”

* 형(양봉석)의 유해, 공항에서 발굴…DNA검사로 확인

“형님은 학교 교사를 하다가 사태가 심각해지자 한동안 잘 숨어 지냈다. 형님은 초토화작전이 한창 벌어지던 1948년 가을에서 이듬해 봄까지 들녘에서 숨어 지냈는데, 1949년 6월경 사람을 막 죽이던 시기가 지나고, 토벌대가 ‘산에서 내려온 사람들을 살려주겠다’고 하니 내려왔다가 서귀포 절간 창고에 수감돼 있었는데, 1950년 6·25전쟁이 벌어지자 제주공항에서 학살당했다. 

그동안 형님은 행방불명 상태였는데, 2007년 제주공항 유해발굴 때 형 도장이 나왔고, 또한 DNA 감식으로 형으로 확인되어 현재 위패봉안소에 안치되어 있다. 도장에 새겨진 글씨는 ‘양봉석’이다.”

* 현의합장묘 조성과 이장

(현의합장묘 봉분을 3개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 ‘거창 사건’의 경우를 보면 남자, 여자, 어린이 분류를 하여 봉분 3개 만들었다.) 

“처음 현의합장묘를 조성할 때는 포크레인 같은 중장비가 있던 때가 아니었다. 그래서 땅 판 것 만큼만 시신 놓고 흙 덮고 하는 식으로 조성한 것이다. 

1950년대 이후 1960년대인가? 자기 조상의 시신이 묻혀있다고 생각하는 유족들이 음력 7월 그믐날 함께 모여서 벌초를 했는데, 그때 산담, 부지 조성 등 논의가 있었다. 난 어릴 때라서 심부름을 하면서 5백원씩 종자돈 모아서 1984년에 구묘지에 비석을 세우게 되었다. 그때부터 널리 알려져서 삼묘동친회라고 하지 않고 현의합장묘라고 한다. 조직명칭도 현의합장묘 4.3유족회라고 한다.

그런데 1984년에 비석을 세우니까 자꾸 서귀포경찰서 남원지서에서 조사를 나왔다. 그 이후 4.3유족회 창립 후에 남원지회가 먼저 생겼는데, 남원읍지회 회의를 하면 뒷날 아니면 며칠 후에 남원파출소에서 조사가 나왔다.

2003년에 현재 위치로 이장을 했다. 그때 제주대 의대 교수가 확인을 했는데 남자 15명, 여 7명, 어린애 포함 성별 미상 17명 등 총 39구이다.

나는 1974년부터 그러니까 내가 27살부터 2017년까지 회장을 했다.”

사진=김종민. ⓒ제주의소리
의귀리 4.3이길 센터에서 만나 양봉천 씨. 사진=김종민. ⓒ제주의소리

* 고교 졸업 후 공군에 입대

“고졸이다. 초등학교는 신흥리 방구동 살면서 흥산국민학교를 다니다가 나중에 의귀국민학교로 전학했다. 의귀초등학교 졸업 후 남원중학교 졸업, 서귀농고 졸업했다. 

고등학교 졸업하고 건대 출신의 선생님 추천을 받아 건국대학교 축산가공학과에 합격했다. 그런데 가보니 경제 형편상 불가능하다고 판단해서 학교를 포기했다. 그 후 포스터 보고 공군 하사관학교에 들어가면 야간대학도 할 수 있다고 하니 군대에 갔다. 의무병 특기로 중사까지 하다가 만 6년 4개월 만에 1974년도 10월 31일부로 제대특명을 받았다.”

* 4.3 직후의 경제생활

“밭은 넓었지만 요즘처럼 제대로 경작하기 어려웠다. 특히 나는 너무 어렸고 어머니가 여자 힘으로 혼자 밭농사 하는 건 힘든 일이었다. 특히 밭가는 것은 여자가 못했다. 소 있는 집에 밭갈쇠를 빌렸다. 어머니가 그 집에 가서 며칠 일을 하고 밭갈쇠를 빌렸다. 육체노동으로 다 농사짓지 못하니까 병작을 줬다.” 

(지금처럼 한라봉 같은 고소득 작물이면 경제적 여유가 있었겠지만, 당시 조, 보리, 메밀 등 환금작물이 아닌 농사로 어떻게 고등학교 등록금을 해결했나?) 

“어머니가 해결해줬다. 서귀농고를 다니는 것도 서귀포중학교 바로 뒤 주유소 뒤편 초집이 의귀리 사람이 시집간 곳이라 그곳에서 살았다. 나무를 하고 좁쌀, 보리쌀을 싸고 가서 해먹었다. 중고등학교에 다닐 때 용돈이 거의 없어 집에서 계란을 가지고 가서 공책을 샀다. 지네를 잡아서 한약방에 팔아서 용돈으로 쓰기도 했다.” 

* 제대 후 감귤농사로 나아진 경제생활

“공군 중사로 제대한 후 다른 직업을 갖지 않고 농사를 지었다. 6,000평에 귤나무를 300주를 심었다. 그때만 해도 군대 전별금이 있었고 퇴직금 40만원도 일시금으로 받았다. 그걸로 집을 지었다. 또한 이웃의 사람이 내가 제대하니까 친하게 지내자 하면서 우리 집에 와서 경운기로 밭도 갈아주고 농사법도 가르쳐줬다. 탱자나무 접붙이는 것도 배우면서 묘목생산을 해서 6,000평에 모두 심었다. 심어서 3년 후 700관이 달렸다. 

1975년도는 감귤농사가 본격화된 시기였다. 묘목도 팔고 감귤 수확량도 많아지면서 생활이 나아졌다. 그래서 서귀포에 집도 샀다.”

(군대에 간 동안 어머니 혼자서 뭐하셨나?) 

“일을 할 수 없어서 밭을 소작 줬다. 어머니는 내가 제대하고 나서 30대에 돌아가셨다.”

* 유족회 활동에 적극적인 까닭

(삼묘동친회도 그렇고 유족회도 그렇고 적극적으로 가담하게 된 계기는? 그 마음은 어디서 비롯되었는가?)

“의귀리 학살을 자행했던 군인들의 만행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내가 군 복무를 하며 듣고 보던 이야기를 통해 ‘군대는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적극적 참여 동기는 4.3연구소 창립대회를 했을 때 그 때 다녀와서 했다. 1989년에 유족회도 막 출범할 때였다.”

* 4.3특별법 제정과 대통령 사과, 행불인표석과 유해봉안소로 위로받아

(2003년에 현의합장묘를 말끔하게 이장했기 때문인지 전에 만났을 때보다 마음이 많이 풀린 것 같다.) 

“의귀리 4.3이길 표지판 만들 때 내가 고민 끝에 김석범 선생이 쓴 소설 '화산도' 1권 5쪽인가에서 본 표현을 인용했다. 김석범 선생은 군경에 의해서 바다에 빠져 수장을 당하거나 암매장을 당하면 장례(葬禮)가 아니라 ‘감출 장’(藏)이 맞지 않겠냐 해서 감출장 자와 장례장 자를 번갈아 썼다. 

특별법 개정, 진상보고서 작성, 노무현 대통령 사과와 같은 정치·사회적 변화가 마음을 누그러뜨리는데 기여했다. 행불인표석에 형님이름이 있다. 또한 유해발굴로 형님의 유해를 평화공원에 안치된 것이 맺힌 한을 푸는데 도움이 되었다.”

* 4.3교육 활성화해야…트라우마로 불면증에 시달리다 치료받아

“4.3이 바로 정립되었으면 한다. 제주도교육청에서 4.3교육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그런데 최근에 악몽 때문에 괴로웠다. 사람 죽이는 모습, 현의합장묘 영령들 발굴하는 모습, 잡동사니로 나타났다. 누군가 찾아와서 4.3에 대한 얘기를 해주고 나면 정신적으로 괴롭고 꿈도 꾸고…. 그래서 광역형 정신보건센터에 가서 얘기하고 서귀포 병원에서 치료하기도 했다. 그러나 낫지 않았다. 그러다 소개를 받아 올해 제주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박준혁 교수의 처방을 받아 2달간 약 먹고 나았다. 그분이 나의 사연을 듣고 약 처방을 해줬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