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소리
대정해상풍력발전 사업 찬성 측은 17일 오전 11시 도의회 앞에서 조속한 사업 추진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제주의소리

대정해상풍력발전 사업 찬성 측은 17일 오전 11시 도의회 앞에서 조속한 사업 추진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현장에는 동일1리 이장, 동일1리 어촌계장, 모슬포 어선주협회장, 대정해상풍력 추진위원장과 주민들이 참석했다. 관련 보도자료는 대정해상풍력발전(주)가 배포했다.

이들은 “더 이상 주민수용성 부족을 사유로 해상풍력 사업에 대한 결정을 늦추면 안 된다”며 “동일1리는 마을총회와 개발위원회에서 본 사업을 찬성했다. 최근 마을 주민의 80%인 363명이 사업지지 동의서명을 마쳤다. 모슬포 어선주협회는 2014년, 2019년 본 사업을 찬성했을 뿐만 아니라 동일 어촌계는 2012년 본 사업에 대한 합의서를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바다를 가장 잘 아는 어민들은 이 사업을 반대하지 않는다. 황금어장 강탈, 안정항로 차단은 사업 반대측의 억지 주장”이라며 “일방적인 돌고래 보호 주장보다는 공생 방안을 찾고 싶다”고 반대 측의 우려를 반박했다.

또 “황폐화된 지역 경제 극복을 위해 신성장 동력이 필요하다”면서 “지역 업체 참여, 신규 일자리 창출로 주민들의 부가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지원금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으로 지역 경제가 발전하고, 주민 복지도 증진된다”고 주장했다.

찬성 측은 한경면 지역에 추진하는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사례를 들며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는 어촌계의 조업량이 증가하고, 소음·전자파 피해는 발생하지 않는다. 이익공유기금으로 주민들 간 서로 화합하는 좋은 마을이 됐다. 얼마 전, 마을총회를 통해 기존 단지의 확장까지 결정했다”고 비교했다.

한편, 제주도의회는 17일부터 24일까지 제380회 임시회를 열고 대정해상풍력발전 시범지구 지정동의안에 대해 심사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