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PC방·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 방역특별관리 추진

제주도가 방역·위생 수칙을 지키지 않은 사업장명 공개를 검토하는 등 도내 PC방과 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코로나19 방역특별관리를 추진한다.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22일 오전 11시 브리핑을 갖고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다중이용시설 방역 관리 계획을 수립해 실행중”이라고 밝혔다.
 
관리대상은 다중 접촉 가능성이 높은 사업장이며, 초·중·고 학생 출입이 잦은 PC방과 노래방, 게임장, 영화관, 공연장, 체육시설, 종교시설 등이다.
 
지난 20일 기준 사업장별로 ▲노래방 320곳 ▲PC방 285곳 ▲게임장 78곳 ▲영화관 7곳 ▲공연장 20곳 ▲체육시설 745곳 ▲종교시설 788곳 등 총 2243곳이다.
 
제주도는 주 1회 이상 다중이용시설을 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며, 위험지역 집중 표본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제주도는 제주·서귀포시, 읍면동과 합동점검반을 편성해 매일 사업장별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점검 내용은 시설·비품 방역소독 및 종사자·이용자에 대한 위생관리, 비상상황 대비 비상연락체계, 시설 내 적당한 거리 및 밀집도 유지, 감염병 예방수칙 안내문 게시 등이다.
 
또 마이크 등 각종 시설물 수시 소속과 PC방 의자 일정 거리 간격 배열, 당분간 사업장 내 음식물 제공 금지, 이용자를 대상으로 마스크 착용 등을 권고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도는 현장점검을 통해 방역·위생 수칙을 지키지 않은 사업장 이름을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제주도는 정부가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 동참 호소’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후속 조치도 논의했다.
 
지난 21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대국민 담화를 통해 “집단 감염 위험이 높은 종교시설과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은 앞으로 보름 동안 운영을 중단해 줄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 지역 사회 감염을 차단하고 일상을 되찾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임을 양해해 달라”며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호소한 바 있다.
 
제주도는 최승현 행정부지사 주재로 제주·서귀포 부시장 등이 참석한 긴급회의를 열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방안을 논의했다.
 
제주도는 개학시점까지 고위험 집중 관리 사업장에 대한 합동점검지원 등을 추진해 코로나19 지역 사회 감염 예방을 추진키로 했다.
 
제주도는 합동점검지원반을 구성해 집중관리사업장에 대한 대대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집중 관리 사업장에 대한 운영 자제를 권고하고, 방역 지침 준수여부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