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주민"주민 무시한 해상풍력 안돼"...찬성주민 "8년간 기다렸다"

23일 오전 제주도의회 앞에서 집회를 갖고 있는 대정해상풍력발전 반대대책위원회. ⓒ제주의소리

[기사수정- 오후 3시0분]해양생태계 파괴 논란으로 10년째 표류중인 대정해상풍력발전 시범지구 지정 추진과 관련, 서귀포시 대정읍 주민들로 구성된 대정해상풍력발전반대대책위원회가 23일 오전 제주도의회 앞에서 대정해상풍력발전 시범지구 지정계획을 반대하는 시위를 가졌다.

이날 시위에는 대정읍 일과리, 상모리 지역 등의 자생단체를 비롯해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고래, 모슬포수협, 제주어류양식수협, 대정양식장협의회, 대한불교조계종 서산사 등의 단체가 참석했다.

반대위는 "대정해상풍력발전 시범지구 지정계획은 2011년 시작된 이래 대정읍 지역주민의 반대로 중단됐다가 최근 동일1리 개발위원회 등이 해상풍력발전계획 추진 요청을 시작으로 해당 사업 인허가 절차의 거의 마지막 단계인 제주도의회 등의 절차만을 남겨두고 있다"고 전제했다.

이어 "발전설비 위치가 행정구역상 모호함에도 송전선로 양육점이 대정읍 동일1리라는 이유로 대정입 일과1리, 하모1·2·3리, 보성·인성·안성리 등 송전선로 통과 인근 지역주민의 동의절차를 무시한 채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대위는 "대정 앞바다는 공유수면으로서 대정읍 주민의 소중한 공동재산임에도 불구하고 지원금이라는 명목으로 소수 단체의 찬성의견을 회유하는 등 무리하게 진행하고 있는 문제점이 많은 사업"이라고 지적했다.

23일 오전 제주도의회 앞에서 집회를 갖고 있는 대정해상풍력발전 반대대책위원회. ⓒ제주의소리

반대위는 "대정읍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아 강정마을, 성산 제2공항 등과 같은 주민갈등의 원인을 만들고 있다"며 "풍력발전 계획에 대한 객관적인 설명회 대신 사업자의 일방적인 설명회만 반복되고 있고, 인근 주민의 설명회 참석율도 극히 저조하다"고 진단했다.

또 "부동산 거래시 변전소, 발전소, 지중선 등 시설은 위해시설에 해당해 선하지 및 인근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며, 15만4000V 고압 지중선로에 따른 전자기장, 해상풍력발전 제반시설로 인한 소음 등으로 주민건강에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대위는 "항구 우측에 위치해 입출항 선박사고 위험과 전파교란 등으로 안전항해 및 인근해상 부근에서 조업이 불가능하다. 해상풍력발전지구 지정에 따른 모슬포항 효율성 악화 및 항구 확장사업은 물거품이 된다"고 우려하며 사업 전면 철회를 촉구했다.

한편, 같은시간 제주도의회 맞은편 도로에서는 대정해상풍력사업에 찬성하는 대정 주민들이 맞불 집회가 벌어졌다. 이들은 '8년동안 기다렸다, 이번에는 동의하라', '해상풍력 추진하여 풍요로운 어촌마을', '사람이 우선인가 돌고래가 우선인가' 등의 문구가 쓰인 피켓을 손에 들고 관련 구호를 외쳤다.

23일 오전 제주도의회 맞은편 도로에서 대정해상풍력발전사업에 찬성하는 서귀포시 대정읍 주민들이 맞불집회를 열었다.
23일 오전 제주도의회 맞은편 도로에서 대정해상풍력발전사업에 찬성하는 서귀포시 대정읍 주민들이 맞불집회를 열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