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소상공인연합회 "긴급재난수당 직접지원 이뤄져야"
제주소상공인연합회 "긴급재난수당 직접지원 이뤄져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역 소상공인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긴급구호 생계비 지원 등의 대책 마련을 제주도청과 4.15총선 후보들에게 촉구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소상공인연합회는 28일 성명을 내고 "소상공인에 대한 긴급구호 생계비 지원 등 제주도 소상공인의 활로 모색 대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코로나 19사태로 여행 관광업이 직격탄을 맞아 제주도 소상공인이 황폐화 되고 생계마저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화성시와 부산시의 경우 각각 최대 200만원과 100만원씩 긴급재난비용을 소상공인들에게 직접 지원하고 있다 제주 또한 대출확대 정책보다 직접구호를 위한 긴급재난수당을 소상공인 지급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궤멸적인 위기를 겪고 있는 제주도 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 지정을 통해 제주도 경제 활성화를 위한 현실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회는 "제주도의 전통시장, 상점가 매장은 9500개고 일반 소상공인 매장은 6만곳에 달하지만, 제주도의 소상공인 정책은 전통시장과 상점가에 집중돼있으며 일반 소상공인들은 완전히 소외당하고 있다"며 "기존 전통시장, 상점가 외에도 일반 소상공인 매장에도 정책적 배려가 이뤄질수 있도록 시청 소상공인 부서에 전담관을 배치하라"고 촉구했다.

연합회는 이어 "법정경제단체 소상공인연합회의 광역지회인 제주도 소상공인연합회가 창립된지는 얼마 되지 않았으나, 소상공인을 대변하는 유일한 법정경제단체의 지회임을 감안해 제주도 소상공인연합회에 대한 지원 정책 수립과 소상공인 회관 건립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요청했다.

연합회는 "상권 부흥 및 착한임대료 운동 확산, 코로나 19사태 극복을 위한 플라워 첼린지 진행 등 지역 소상공인연합회의 역할이 더욱 요구되는 시점에서 정책적 배려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기존의 일방적 관변 소상공인 정책이 이뤄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기업형 대형할인마트, 드림타워 쇼핑몰, 대형 복합쇼핑몰, 신세계 면세점 입점이 신제주 지역에 줄줄이 예정돼 있다"며 "소상공인 상설협의체 구성을 통해 소상공인과 대기업이 협의를 통해 제주도 소상공인들도 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제주도 소상공인 지원조례 상의 위원회 구성에 소상공인 단체를 추가시키고 실질적인 지원정책이 될 수 있는 조례로 개정해야 한다"며 "제주도는 소상공인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데도 지원 조례는 타 지자체에 비해 가장 뒤떨어저 있다. 천재지변, 자연재해 등 불가항력적인 상황대비을 위한 지원 조항이 반드시 신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5
안덕면민 2020-04-18 12:08:22
소상공인 세금꼬박꼬박 지불해도 돌아오는건 1도없다/ 빚내서 살아라? 빚은 아무나 내주나? 그리고 그게지원정책인가? 차라리 전기,수도료,건보료/라도 유예아닌 감면이라도 해주라 이번달엔 부가세 중간예납 통지서 왔는데 3개월유예해준다는 감사장??? 이날라왔다 7월에 1기확정때 목돈 150만원으로 한꺼번에 내란다,,,ㅋㅋㅋ 세금한푼안낸 국민은 대한민국 국민이고 열신히 번돈 세금낸자영업자는 외국인 인가!! 이게 대한민국정부가 자영업자 대하는태도이다/ 어리석은 자영업자들은 그래도 현정부 지지해서 구걸? 2년전 서울에서 자영업자 3만명총궐기할때 정부에서는
궐기주동자색출했다는 중앙일보 칼럼을보고(4월13일?15일?자 신문) 정말 자영업자는 국민도아니구나 비통함이 들었다 왜! 우리는 어리석나
59.***.***.205

도민 2020-03-29 20:53:36
평소 세금 꼬박꼬박 유리지갑이어서 잘 내던 월급쟁이들은? 너도 나도 다 이래서 저래서 지원해달랜 허멍 그냥 나라 지자체 곳간 다 털어서 나눠가져야하는지?
49.***.***.44

전70기 2020-03-29 18:11:25
모든 지원은 1만원 일지라도 환급을 전제로 지원해야 할겁니다! 무이자가 될지언정 분명하게 환급이 필요합니다! 다른 지원방법으로는 제주상공인에 한하여 (소득: 연매출 5000만원 미만인 진짜 소상공인...이익이 아니고 매출...!) 1~2년 카드수수료,4대보험,국가세금등 면제 또는 50%감면등의 조치가 좋을듯 합니다! 전년도 까지 몇억씩 벌다가 잠시힘들다고 떠들어대는 기업들(소상공인 포함) 지원은 안됩니다!
39.***.***.2

아마추어 2020-03-29 17:06:15
대구에서 두 달 가까이 장사가 안 되어
600가까이 빚이 생긴 시민이
인화성 물질을 끼얹어 분신하려던 일이 있었죠.

중요한건 속도입니다. 당장, 월세 임금 카드값 못 막고 있는데, 신청자 받고 분류 검토하고 앉아 있나요?
작던 크던 주고 보는게 낫다는 말이 나오죠.
작은 금액이라도 지급하고, 추가 재원 마련해서
또하고, 장기전을 준비해야 하는거죠.

내수가 망가지면 금융과 부동삿 다 엉망이 되죠.
223.***.***.236

한라산 2020-03-28 22:21:02
제주도정에는 소상공인 정책이 없고.
보여주기식 지원정책이 전부인것 갖다.
11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