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본부가 30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동자 지원을 위한 실무협의체 구성을 제주도에 제안했다. ⓒ제주의소리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30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동자 지원을 위한 실무협의체 구성을 제주도에 제안했다. ⓒ제주의소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제주지역 노동자들이 재난생계소득 지급과 고용유지 지원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30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이 밝히고 노동자 지원을 위한 실무협의체 구성을 제주도에 제안했다.

민주노총은 “코로나19는 개인의 생명권을 위협하고 기존의 경제체계까지 무너뜨리고 있다”며 “제주도가 대응책을 쏟아내고 있지만 노동자들에게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현장에서는 코로나19를 빌미로 권고사직이 강요되고 불법적인 강제 무급휴직과 연차소진이 일상다반사가 됐다”며 “마스크와 손소독제 조차 임금으로 구입하는 노동자가 부지기수”라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지금 필요한 것은 차별과 배제, 소외되지 않은 실질적 지원”이라며 “치명적인 위기에 직면한 도내 노동자 생존권 보장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문별·업종별 요구안은 무급휴직 노동자 지원 확대, 방과후 강사 등 특수고용노동자 지원, 관관 등 집중피해 사업장 노동자 지원, 관광산업 불법행위 피해 전수조사 등이다.

간병인 등 취약분야 노동자 지원과 건설기계 등 건설노동자 피해대책 마련, 실직자 단기일자리 지원, 버스와 택시 등 대면 사업장에 대한 방역장비 및 소독 지원도 주문했다.

민주노총은 “모든 도민에게 재난생계소득을 지급하고 실질적인 지원이 가능한 추경편성도 이뤄져야 한다”며 “노동현장의 요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