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궐 대천·중문·예래 임정은 후보 재산 축소 기재
재보궐 대천·중문·예래 임정은 후보 재산 축소 기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정은 "정확히 숙지 못한 실수...선관위에 후보자 등록사항변경신청서 제출"
대천·중문·예래동 무소속 고대지 캠프는 상대후보인 더불어민주당 임정은 후보 재산 축소 기재 논란에 대해 이의신청서를 접수했다고 31일 밝혔다.
대천·중문·예래동 무소속 고대지 캠프는 상대후보인 더불어민주당 임정은 후보 재산 축소 기재 논란에 대해 이의신청서를 접수했다고 31일 밝혔다.

제주도의원 재보궐선거 서귀포시 대천·중문·예래동 지역구 더불어민주당 임정은 후보에 대한 재산 축소 기재 논란이 일고 있다.

경쟁상대인 무소속 고대지 후보는 “임 후보가 재산을 축소 신고해 오늘(31일) 서귀포시선거관리위원회에 이의를 제기했다”고 밝혔으며, 임 후보는 "정치신인으로서 정확히 숙지하지 못한 실수"라고 해명했다. 
 
고 후보에 따르면 임 후보는 2017년 3월 매입한 서귀포시 대포동 토지 거래가액이 등기부등본에 15억원으로 등기됐지만, 후보자재산신고서에는 7억5867만6000원으로 기재됐다.
 
공직자윤리법 시행에 관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규칙 제18조(재산공개)에 토지 같은 경우 개별공시지가나 실거래 가격 중 높은 금액을 기재해야 한다. 
 
고대지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재산 축소신고는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하는 중대범죄”라고 비판했다.
 
고 후보는 “임 후보가 토지 거래가액이 아니라 공시지가로 축소신고 한 것으로 추정된다. 등기부등본을 떼어보면 금방 확인 가능한 사안인데, 실수라고 볼 수 없는 의도적인 축소신고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날을 세웠다.
 
고 후보는 “축소신고가 사실이라면 공명선거를 해치는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하는 중대한 선거범죄다. 선관위는 적극적인 사실 조사를 토대로 결과를 공표해야 한다”며 “유권자에게 사실이 아닌 잘못된 정보를 신고한 행위에 대해 일벌백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임 후보는 축소 기재 사실을 뒤늦게 인지, 선관위에 후보자 등록사항변경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임 후보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일부러 재산을 축소하려는 의도는 없었다. 통념상 재산신고는 2019년 말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신고해 정치신인으로서 정확히 숙지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거래가액으로 다시 산정해 선관위에 후보자 등록사항변경신청서를 제출했고, 후보자 재산신고사항도 추가 변경해 확인 받았다. 이번 일을 계기로 신중을 기하지 못한 점 반성하고, 성실히 선거에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서귀포시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임 후보 재산 축소기재 관련 이의신청이 접수됨에 따라 자세한 내용을 확인중”이라고 말을 아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6
더불어민주당제주도당은... 2020-04-01 10:21:32
논평을 내고 자당 후보를 사퇴시키라!
장성철후보 재산신고에 대해선 사소한 것도 논평을 내면서 당선무효도 될 수 있는 사안이라 운운하더니 재산을 등재가액 보다 반토막 내서 신고한 지네당 도의원 후보에 대해선 꿀먹은 벙어리 행세 하는 게 전형적인 내로남불이며 조국스럽다!
그렇잖아도 놀고먹는 도의원, 할 일이 없어 그런지 국회의원 꼬붕질하는 도의원들 있던데...
제주도의회에 민주당 도의원들 너무 많아서 개판이다.
110.***.***.240

zz 2020-04-01 09:16:05
참으로 난감하네요~~~
지역발전을 위해 출말를 하고 의지를 다져 정치신인으로 거듭난는 과정에서 지역주민의 정당한 투표결과에 승리를 해야됨에 따라 위내용 사실은 서로 이지하되 인신공격하는것은 옳지않다
112.***.***.115

서귀포시민 2020-03-31 21:22:08
정치 신인이라 몰랐다는 게 변명이면 처음 입후보한 다른 후보는 뭡니까? 유권자가 우스운 거죠
110.***.***.253

중문시민 2020-03-31 19:09:46
등기부등본 떼면 거래가액 나오는데 몰랐다?? 말같은 말을 해라!
122.***.***.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