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1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탈핵도민행동은 4.15 총선에 출마하는 제주지역 3개 선거구 후보들이 탈핵정책에 대부분 긍정적인 답변을 보내왔다고 1일 밝혔다. 단, 미래통합당 장성철, 부상일, 강경필 후보는 무응답으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제주탈핵도민행동은 지난달 23일 총선 후보들에게 △탈핵과 탈석탄을 명문화하는 조항 신설 △도내 핵무기반입금지 조항 신설 등에 대한 필요성에 동의하는지를 묻는 내용이 포함됐다.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해 해당 조항신설을 입법화할 의향이 있는지 등을 공개질의했다.

질의 대상 후보는 직전 여론조사에서 평균 지지율이 1%를 초과하는 국회 원내 1석 이상 정당후보자 및 무소속 후보자로 제주시 갑 지역구는 송재호, 장성철, 고병수, 박희수 후보 등 4명, 제주시 을 지역구는 오영훈, 부상일 강은주 후보 등 3명, 서귀포시 지역구는 위성곤, 강경필 후보 등 2명이다.

그 결과 제주시 갑 지역구 송재호, 고병수, 박희수, 제주시 을 지역구 오영훈, 강은주 후보 등은 탈핵·탈석탄 명문화와 핵무기반입금지 조항을 신설하는 것에 대해 입법의향이 있음을 밝혔다. 서귀포시 지역구 위성곤 후보는 취지에는 공감하나 정부의 정책과 입법검토 등이 전제돼야 한다며 조건부 동의 의사를 밝혔다.

반면, 미래통합당 소속 국회의원 후보 3명은 모두 답변을 보내지 않았다.

제주탈핵도민행동은 "미래통합당이 핵발전 확대는 물론 핵무기의 개발까지 거론하는 정당이라는 점에서 무응답이 놀라울 일은 아니지만, 제주지역이 재생가능에너지의 메카로서 기후위기와 탈핵에 대응하고 이를 미래성장 동력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방향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는 점은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욱이 제주해군기지에 미해군의 핵항공모함과 핵잠수함 등 핵전력이 들어오는 등 제주도가 동북아의 화약고로 비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큰 상황에서 핵무기 반입금지는 반드시 필요한 정책"이라며 "무응답으로 일관한 부분은 도민의 생명과 안전은 물론 평화와 인권에 무감각한 사실을 여실히 보여준다"고 꼬집었다.

제주탈핵도민행동은 "미래통합당을 제외한 제주지역의 많은 국회의원 후보들이 도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한 탈핵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탈석탄의 명문화에 동의했다"며 "총선 이후에도 제도개선 약속을 지켜주길 바라며 제주도민의 생명과 건강, 평화와 안전을 굳건히 지키는 국회의원으로서 역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