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불리하니까 흑색선전하는 부상일 유감”
오영훈 “불리하니까 흑색선전하는 부상일 유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상일 측 논문 표절 의혹 제기에 "기준 만들기 전 논문, 표절률도 한 자리 수"

상대방이 제기한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 측이 “불리한 여론을 호도하기 위한 흑색선전”이라고 평가 절하했다. 논문에 대해서는 “부정행위 기준이 만들어지기 전에 제출된 논문이며, 표절률도 한 자리 수준”이라고 밝혔다.

오영훈 후보 캠프는 2일 논평을 발표하고 “부상일 후보는 공약보다 비약, 정책보다 흑색선전을 선택했다”고 꼬집었다.

앞서 부 후보는 1일 총선 TV토론회에서 “오영훈 후보가 2003년에 쓴 ‘정치관여수준에 따른 유권자행동분석에 관한 연구’가 1995년에 12월 고려대학교 기업개발 연구 4호에 발표된 학술논문인 ‘선거관여도에 따른 유권자 행동분석에 관한 실증적 연구’의 내용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부 후보 캠프 역시 같은 날 기자회견을 갖고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오 후보 캠프는 “오 후보는 연구 부정 행위가 명시된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을 어기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오 후보 캠프는 “후보는 17년 전인 2003년 8월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공공정책 석사 학위 논문 ‘정치관여수준에 따른 유권자행동분석에 관한 연구’를 제출했다. 이는 2014년 연구 부정 행위에 대한 규정을 담은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이 만들어지기 훨씬 전에 제출된 논문"이라고 해명했다.

'논문표절 프로그램 카피킬러를 통해 확인하니 오 후보 논문의 표절률이 약 27%'라는 부 후보 캠프 측의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오 후보 캠프는 “연세대학교 등 많은 대학에서 논문 표절을 확인하기 위해 공식 사용하는 전문프로그램 카피킬러로 오영훈 후보의 논문 표절을 검사했다. 그 결과 부 후보가 의혹을 제기한 논문과의 표절률은 한 자리 수준”이라고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오 후보 캠프는 “부 후보 본인에게 불리한 여론을 호도하기 위해 2003년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하며, 엄중한 시기에 치러지는 선거를 진흙탕으로 몰아가는데 심히 유감을 표명한다”고 맞섰다.

더불어 “온 국민이 어려운 시기에 선거가 치러지는 상황에 오로지 본인의 당선을 위해서 공명정대해야 하는 선거를 혼탁하게 하는데 제주시민의 심판을 피해 갈 수 없을 것”이라며 “하루속히 저질적 행태를 멈추고, 현명한 제주시민의 명예를 더 이상 실추시키지 말고 정책과 공약을 검증하는 선거가 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성숙한 후보자의 자세로 임해달라”고 충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3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36
임정범 2020-04-07 19:33:44
제주 을 지역 '오'의원에게 20년 농사이므로 의원직을 딱 1번만 걸어달라고 애원 했습니다. 능력의 한계였는지 여당의 눈치를 보는 것인지 모르겠으나 안면몰수였습니다.

비행기 타고 가서 발품 팔며 타 지역 국회의원님들 문을 두드린 결과 안면도 없는 지역구도 아닌 지상욱 의원께서 국정감사에 기꺼이 올려줬습니다.

타 지역 의원 실에서는 저에게 물었습니다. 당신지역에는 국회위원이 없냐고 물었습니다.나는 네 하고 제주 우리지역에 국회의원이 있었으면 여기까지 왔겠냐고 도와 달라고 하였습니다.

타 지역 의원님 실 문을 두드리며 구걸하러 발품 팔아가며 설음과 비애를 느껴보지 못한 사람은 이해를 못하실 것입니다.
112.***.***.34

마금란 2020-04-06 19:54:47
오나 부나
이리 떠들던 벗들은 어디간것이냐
223.***.***.130

도민 2020-04-03 13:03:21
매국당이 원래 그래
없는것도 만들어내서 믿게하는 인간들인데.
지들옷에묻은 똥은 괜찮고
상대는 먼지하나까지 따져서 부풀리는게 기술이니까
219.***.***.83

지나가는 과객 2020-04-03 09:20:47
오영훈이 저아이 먼가 생각을 잘못하는거 닮다.
불리 하니깐?
ㅋㅋㅋㅋㅋ
부상일이가 불리할 이유나 명분이 없다. 뭘보고 부상일이 가
불리하다는 글을 썸신고?
게난 니가 우세하다는 예기냐? ㅋㅋㅋㅋㅋㅋ 절때로 니가 우세하다는 말어디가미네 곧지말라 ㅋㅋㅋㅋ
난 니가 이번에 불리할꺼라 생각이 드는데...
나만 경 생각햄신가?
아닐꺼여
218.***.***.33

복사기 2020-04-03 04:46:39
왜 연세대 까지 가냐? 제주대학교도 전용 카피킬러캠퍼스가 있는데.. 솔직히 말해 콘트롤 C 콘트롤 V 했는데 무슨 변명이 심해. 그냥 놀러다니느라, 석사학위 논문을 뱃꼇다고 솔직하게 이야기 햐라. 너의 석사논문은 국회의원 선거에서 검증하는데 이외에는 쓰이지 않지. 카피한 석사논문이 무슨 학문적 가치가 있나? 석사학위 반납해라!
37.***.***.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