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상일 측 논문 표절 의혹 제기에 "기준 만들기 전 논문, 표절률도 한 자리 수"

상대방이 제기한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 측이 “불리한 여론을 호도하기 위한 흑색선전”이라고 평가 절하했다. 논문에 대해서는 “부정행위 기준이 만들어지기 전에 제출된 논문이며, 표절률도 한 자리 수준”이라고 밝혔다.

오영훈 후보 캠프는 2일 논평을 발표하고 “부상일 후보는 공약보다 비약, 정책보다 흑색선전을 선택했다”고 꼬집었다.

앞서 부 후보는 1일 총선 TV토론회에서 “오영훈 후보가 2003년에 쓴 ‘정치관여수준에 따른 유권자행동분석에 관한 연구’가 1995년에 12월 고려대학교 기업개발 연구 4호에 발표된 학술논문인 ‘선거관여도에 따른 유권자 행동분석에 관한 실증적 연구’의 내용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부 후보 캠프 역시 같은 날 기자회견을 갖고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오 후보 캠프는 “오 후보는 연구 부정 행위가 명시된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을 어기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오 후보 캠프는 “후보는 17년 전인 2003년 8월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공공정책 석사 학위 논문 ‘정치관여수준에 따른 유권자행동분석에 관한 연구’를 제출했다. 이는 2014년 연구 부정 행위에 대한 규정을 담은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이 만들어지기 훨씬 전에 제출된 논문"이라고 해명했다.

'논문표절 프로그램 카피킬러를 통해 확인하니 오 후보 논문의 표절률이 약 27%'라는 부 후보 캠프 측의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오 후보 캠프는 “연세대학교 등 많은 대학에서 논문 표절을 확인하기 위해 공식 사용하는 전문프로그램 카피킬러로 오영훈 후보의 논문 표절을 검사했다. 그 결과 부 후보가 의혹을 제기한 논문과의 표절률은 한 자리 수준”이라고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오 후보 캠프는 “부 후보 본인에게 불리한 여론을 호도하기 위해 2003년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하며, 엄중한 시기에 치러지는 선거를 진흙탕으로 몰아가는데 심히 유감을 표명한다”고 맞섰다.

더불어 “온 국민이 어려운 시기에 선거가 치러지는 상황에 오로지 본인의 당선을 위해서 공명정대해야 하는 선거를 혼탁하게 하는데 제주시민의 심판을 피해 갈 수 없을 것”이라며 “하루속히 저질적 행태를 멈추고, 현명한 제주시민의 명예를 더 이상 실추시키지 말고 정책과 공약을 검증하는 선거가 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성숙한 후보자의 자세로 임해달라”고 충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