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갑 정의당 고병수 후보.

제21대 총선 제주시 갑 선거구에 출마한 정의당 고병수 후보는 “친환경 항만 인프라 구축 방안의 일환으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선박 육상전력공급장치(AMP)를 제주지역 항만에 구축하겠다”고 6일 공약했다.

육상전력공급장치(Alternative Maritime Power)는 항만에 정박 중인 선박에 필요한 전기를 육상에서 공급하는 시스템이다. 

고 후보는 “선박은 운항 시는 물론 부두에 접안해 있는 동안에도 선내 냉동·냉장설비, 선원의 취사설비 등을 사용하기 위해 발전기를 가동한다. 이때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등이 다량 배출된다”며 “이때 배출된 가스가 항만지역 내 미세먼지 발생의 주요 요인으로 지목된다”고 설명했다.  

고 후보는 “부산, 인천 등 우리나라 주요 항만 도시의 미세먼지 농도가 서울 등 육상 대도시에 육박한다는 지적이다”면서 “해양수산부 자료를 살펴보면 제주항에서는 연간 324톤(2016년 기준)의 초미세먼지가 정박 중인 선박에서 나왔다. 제주항에 AMP를 설치하면 약 170톤 가량의 초미세먼지를 감축하는 효과를 얻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고 후보는 “현재 해수부가 중기 계획을 세워 오는 2030년까지 전국 13개 주요 항만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제주에서는 제주항이 유일하게 사업 대상으로 선정됐다”며 “그러나 도민의 건강권과 제주의 자연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제주항은 물론이고 애월항, 한림항, 화순항, 성산포항 등 물동량이 많은 연안항에도 AMP 설치가 필요하다. 장기적으로는 소규모 항포구에도 설비가 갖춰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