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제주 논평 “총의도 모으지 않은 어처구니 없는 일”

한국노총 제주지역본부가 이번 총선에서 미래통합당(통합당)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선언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은 “몇 명이 주도해 이뤄진 어처구니 없는 일”이라고 평가 절하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제주 미래준비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는 7일 발표한 대변인 논평에서 “한국노총 제주지역본부 몇 명의 주도만으로 이루어지는 통합당 지지 선언은 노동자들을 분열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선대위는 “오늘 한국노총 제주지역본부가 제주지역 조합원들의 총의도 모으지 않은 채 일부 대표자 몇 명의 주도로 통합당 지지를 선언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했다”며 “코로나19로 노동자들이 극심한 어려움에 처해 있는 가운데 노동자들의 경제 위기 해결과 고용 안정에 모두가 더불어 힘을 쏟아야 하는 와중에 지역본부 몇 명이 자신들의 이익만을 위해 절차적인 정당성과 명분도 없이 제주지역 노동자들을 분열에 빠트리는 추태를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지난 3월 10일 민주당 중앙당과 한국노총 중앙조직 차원에서 총선 연대를 선언한 사실을 강조하며 “지역본부 몇 명의 통합당 지지 선언은 한국노총 중앙의 방침에 철저히 반하는 일임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선대위는 “한국노총 제주지역본부가 총의를 모아 민주당을 지지하지 않을 수는 있다. 그러나 최소한으로 노동자의 권리를 지키고 있는 근로기준법마저 무시하고자 하는 통합당을 지지하는 행위는 용납하기 힘들며, 그 저의가 무엇인지 의심케 할 따름”이라고 의구심을 제기했다.

선대위는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한국노총 모든 근로자분들과 함께 정규직 고용 원칙 확립과 차별없는 일터 만들기, 체불 임금 해결, 노동자의 고용 안정, 근로 조건 보호 등에 앞장서겠다. 노동자들의 권리가 언제나 존중받을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노력해 나가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한편, 한국노총 제주지역본부의 통합당 지지 선언에 대해 공공연맹 제주본부 김선채 의장 등은 "한국노총 중앙의 정치 방침에 반하고, 조합원들의 총의가 모아지지도 않았고, 민주적인 후보 선정 절차와 방법도 거치지 않은 일부 몇몇 조직만 야합해 선정한 통합당 후보 지지선언"이라며 "이는 한국노총 제주본부 차원이 아닌 일부 회원 조합의 졸속 선언"이라고 규정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