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박형준 공동선대위원장-장성철 캠프 "후보 사퇴해야"

미래통합당이 연일 더불어민주당 제주시 갑 송재호 후보에게 후보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의 제72주년 4.3 추념식 참석 배경과 관련해 제주시 갑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후보의 발언이 연일 논란이다. 미래통합당은 송 후보를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고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미래통합당 제주도당은 10일 공직선거법 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송 후보를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송 후보는 지난 7일 제주시오일시장 유세에서 "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야기했습니다. 제가 당신과 함께 대통령님을 모시고 3년간 봉사하지 않았습니까. 저를 위해서 해줄 것이 하나 있다. 4월 3일 제주도에 오셔서 유족 배·보상을 위한 4.3특별법 개정, 반드시 제주도민에게 대한민국 국민에게 약속하시라. 여러분, (대통령이) 약속하셨지 않았느냐”고 지지자들에게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4.3 추념식에 참석한 것이 송재호 후보가 요청에 따라 이뤄진 것이고, 4.3특별법 개정 약속도 자신이 받아낸 것으로 풀이될 수 있는 대목이다.
 
통합당은 송 후보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대통령이 선거에 개입한 것이고, 거짓이라면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이라면서 연일 공세를 취하고 있다.
 
통합당 도당은 “송 후보가 어제(9일) ‘유세 도중 언급한 말이 과장된 면이 없지 않았다’며 사과 입장문을 냈다. 공직선거법이 정하는 중대 범죄행위인 허위사실을 공표했다고 스스로 시인한 것”이라며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그 죄에 상응하는 처벌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통합당 중앙당 박형준 공동선대위원장도 가세해 송 후보의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통합당은 문재인 정권이 교묘한 관권선거를 이어가고 있다고 계속 지적해 왔다. 그럼에도 문 대통령은 이틀에 한번꼴로 계속 현장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대통령은 선거 때 오해살 수 있는 행동을 삼가야 하는 것이 상식이다. 하지만, 접전지를 골라 평소보다 자주 현장 행보하는 것이 대통령의 자세인지 개탄스럽다”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송 후보 건은 대통령의 행보가 선거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음을 여실히 보여줬다. 송 후보 발언의 맥락으로 볼 때 청와대가 울산 부정선거에 이어 측근 후보 돕기에 나섰고, 제주뿐만이 아니라는 강한 합리적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이 송 후보에게 요청을 받았는지 분명히 설명해야 한다. 송 후보의 발언은 매우 구체적으로 앞뒤의 정황상 믿을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송 후보는 과장됐다고 말했지만, 대통령은 송 후보로부터 이런 얘기를 들은 적 있는지, 어떻게 도와달라 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 위원장은 “제주도민의 가장 큰 역사적 트라우마인 4.3을 어떤 형태로든 선거에 활용하려 했다는 것에 대해 민주당은 깊이 사죄해야 한다”며 “송 후보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관권선거를 기획을 자행한 당사자며, 거짓이라면 대통령을 자신의 선거를 위해 허위로 끌어들인 셈”이라고 꼬집었다.
 
박 위원장은 “도의적으로 있을 수 없는 행위이고 법적으로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된다. 어떤 경우라도 도민 마음에 큰 상처를 준 행위”라며 “송 후보는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송 후보의 경쟁상대인 통합당 장성철 캠프도 연일 공세를 이어갔다.
 
장성철 캠프는 이날 장성옥 공보팀장 명의 성명을 통해 “2000년부터 관광개발학과 교수로 재직한 송 후보는 연구와 교육에 매달리는 교육자보다 정치인에 가까웠다. 대학과 정치에 적을 뒀다가 불리하면 회귀하는 양다리 걸치기식 행태에 학습권을 침해당한 학생을 생각하면 서글픈 일”이라고 비판했다.
 
캠프는 “제주 총선 사상 전례 없는 낙하산 전략공천으로 후보를 꿰찬 것도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학생의 학습권이 담보로 잡혔던 현실이 안타깝다. 하지만 여기까지”라며 “본인이 나고 자란 표선면이 있는 서귀포 최대현안 사업인 국책사업 제2공항에 대해 이렇다 할 입장을 내지 못하는 집권여당 후보가 어느 날 갑자기 제주시 갑 해결사를 자처하니 어안이 벙벙할 뿐”이라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캠프는 “송 후보는 4.3해결과 관련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에 이어 대통령 팔이까지 하고 있다. 후보직 사퇴가 정답”이라며 “남탓할 필요가 없다. 민주당 장기권력독점의 폐해인 낙하산, 꼼수, 간보기, 기회주의 전력공천이 낳은 결과”라고 주장했다.
 
캠프는 “제주 유권자를 얕잡아 본 것이며, 공약도 추상적이고 급조된 티가 너무 난다. 향후 당락을 떠나 제주시 갑 지역 발전을 위해 보다 진지한 고민과 성찰이 있길 바란다. 그것이 유권자에 대한 최소하의 도리이자 예의”라며 “제주시 갑 유권자는 급조된 후보의 변명을 들을 정도로 한가하지 않다”고 저격했다.
 
장 후보는 이날 추가 논평까지 내고 후보 공식 사퇴를 촉구했다.
 
장 후보는 “선거관리위원회 주최 토론회에서 송 후보가 해명성 발언을 했지만, 앞뒤가 맞지 않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송 후보 망언의 본질은 자신의 선거를 위해 대통령까지 개입 시킨 것이며,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사안이다. 책임지고 후보직에서 사퇴할 것을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어 “송 후보는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시절 대통령을 만나 말했다’고 해명했지만, 유세에서 ‘3년간 봉사했다’는 취지로 말했다. 국가균형위원장을 마치고 대통령에게 말했다는 의미로, 송 후보의 해명은 거짓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저격했다.
 
장 후보는 “송 후보 망언의 본질은 제주4.3 영령과 희생자를 크게 모욕한 것이고, 국가와 국민, 도민을 위해 중립을 지켜야 할 대통령을 자신의 선거를 위해 이용한 것처럼 보이게 발언한 것”이라며 “송 후보는 책임지고 사퇴할 것을 강력하게 권고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