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시지 화백의 첫 화집 '바람의길, 변시지'가 발간됐다. 제공=아트 누보. ⓒ제주의소리
변시지 화백의 첫 화집 '바람의길, 변시지'가 발간됐다. 제공=아트 누보. ⓒ제주의소리

‘폭풍의 화가’로 알려진 故 변시지(1926~2013) 화백을 다룬 첫 번째 화집 <바람의길, 변시지>(아트 누보)가 세상에 나왔다.

이 책은 2013년 작고한 변 화백의 일생과 예술 세계를 다룬 최초의 화집이다. 혜성처럼 등장한 일본 활동 시절, ‘비원파’로 알려진 30~40대 서울 활동 시절, 그리고 50대 이후 작고하기까지의 38년에 가까운 제주 시절까지. 화집은 그의 70년 작품 세계의 변화와 특징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그의 후기 작품과 작고 직전 미완성 마지막 작품까지 아우른다. 

<바람의길, 변시지>는 마치 작가의 목소리로 안내하는 듯 자서전적 성격이 짙다. 이를 위해 작가 생전의 기고 글, 채록, 작가 노트, 육성 기록 위주로 텍스트를 채웠다.

여기에 수록 작품의 절반 가량인 90여점이 대중에게 처음 소개하는 작품이다. 변시지의 상징색인 황토색 화풍을 찾아가는 과정의 시기별 주요 작품에, 동양화 정신을 표현하는 수묵화 작품이 다수 실려 있다. 미공개 작품 뿐만 아니라 그 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작가노트도 다수 포함돼 있다.  

아트 누보는 화집 발간을 위해 2년 가까이 작업에 매진했다. 송정희 아트 누보 대표는 “폭풍의 화가로 알려진 변시지의 작품 세계에 나 스스로가 매료된 시간이었다. 미술계의 보편적 흐름을 거스르며 전개됐던 그의 독자적 작품 세계와, 스스로를 몰아세우며 그만의 색을 찾기 위한 구도적 자세를 평생 견지했던 예술가의 삶이 제대로 조명받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작업에 임했다”고 설명한다. 

“사람들을 나를 가르켜 제주도를 대표하는 화가라 한다. 제주도의 그 독특한 서정을 표현하려 무던히 애써 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실을 그렇지 않다. 진정으로 내가 꿈꾸고 추구하는 것은 아이러니컬하게도 ‘제주도’라는 형식을 벗어난 곳에 있다.”
- 변시지

변시지는 제주에서 태어나 6살 때 일본으로 건너갔다. 이후 당시 일본 최고의 중앙 화단으로 알려진 광풍회에서 한국인 최초의 수상자이자 일본인을 포함한 최연소 최고상 수상자로 기록됐다. 24세 때는 심사위원 자리에도 섰다.

30대 나이에는 일본서 배운 서양화의 기법과 철학을 버리고 한국으로 영구 귀국한다. 가장 한국적이면서 역사적이라고 여겼던 비원으로 들어가 일명 ‘비원파’라는 별명을 얻으며 극사실주의와 인상주의 화풍을 추구한다.

1970년대 후반, 50대에 접어든 변시지는 그의 고향 제주로 귀향해 그만의 독특한 황토색과 먹색 선으로 제주를 표현하며 일명 ‘폭풍의 화가’라는 별칭을 알린다.

변시지 화백의 첫 화집 '바람의길, 변시지'가 발간됐다. 제공=아트 누보. ⓒ제주의소리
변시지 화백의 첫 화집 '바람의길, 변시지'가 발간됐다. 제공=아트 누보. ⓒ제주의소리

2007년부터 세계 최대 박물관인 미국 스미스소니언(Smithsonian Museum) 박물관에서 그의 작품 두 점이 10년 간 상설 전시돼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생존하는 한국인 작가의 작품이 스미스소니언박물관에 전시된 경우는 변 화백이 처음이다.

화집은 제주돌문화공원 내 문화공간 누보, 서귀포 기당미술관, 서울 S Factory 내 변시지 아트라운지 등에서 구매 가능하다. 온라인에서도 곧 판매할 예정이다. 가격은 7만원이다.

문의 : 064-727-7790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