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 예술공간 오이, 4.3연극 ‘프로젝트 이어도’ 6월 7일까지 공연

제공=예술공간 오이. ⓒ제주의소리
제공=예술공간 오이. ⓒ제주의소리

매년 4월마다 제주4.3 연극을 선보이겠다고 자신들과 약속한 제주 극단 예술공간 오이가 새 작품을 들고왔다. 

오이는 5월 23일부터 6월 7일까지 매주 토·일요일마다(오후 3시, 7시) 연극 <프로젝트 이어도>를 개최한다. 극본·연출 모두 전혁준이다.

이번 작품은 미래와 과거의 이야기가 교차로 진행하면서, 제주4.3의 아픔과 가치를 조명하는 ‘판타지 장르’ 연극이다.

먼 미래, 세계는 하나의 정부가 들어서고 시민권을 가진 자와 갖지 못한 자 사이에는 엄청난 불평등과 빈부 격차가 생겼다. 세계 곳곳에서 무정부주의자들이 집회를 벌이고 그것을 탄압하는 공권력이 투입되는 혼란의 연속이다. 어느 날, 무한 에너지 ‘울티마’를 개발한 과학자가 무정부주의자들의 수장으로 검거된다. 위대한 과학자인 그가 어째서 무정부주의자들의 수장이 됐을까?

과거의 이야기는 1947년 3월 1일 열린 3.1절 기념 제주도대회에서 벌어진 경찰 발포 사건부터 시작한다. ‘어도’라는 인물이 ‘도하’라는 인물을 찾아가 학살을 막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 둘은 제주에서 벌어지는 학살을 막고자 이리저리 뛰어다닌다. 그들은 학살을 막을 수 있을까?

제공=예술공간 오이. ⓒ제주의소리
'프로젝트 이어도' 출연진. 제공=예술공간 오이. ⓒ제주의소리
제공=예술공간 오이. ⓒ제주의소리
공연 연습 장면. 제공=예술공간 오이. ⓒ제주의소리

<프로젝트 이어도>는 해방 이후 제주라는 실화를 바탕으로 작가의 상상력을 더했다. 4.3의 기점이 되는 1947년 3.1절 기념행사부터 4월 3일 새벽의 봉홧불, 오라리 방화사건으로 결렬된 평화협상까지 실제 사건들이 극중에서 묘사된다. 

작품을 쓴 전혁준 오이 공동대표는 “이 작품의 장르는 판타지다. 그러나 아직도 정명되지 못한 4.3의 아픔은 판타지 보다 더 판타지 같다”며 “이 작품이 4.3을 기억하고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깊은 울림이 되길 바란다”고 기대를 전했다.

출연진은 강영지, 현대영, 고승유, 김소여, 홍서해, 김경미, 김지은, 이상철이다. 조연출은 남석민과 김민경이 맡았다. 무대감독은 박민수, 조명은 오지혜, 음향은 김수민, 무대미술은 곽은비, 의상·소품은 한정임, 분장은 이미연, 홍보·영상은 고지호와 강민우, 기획은 오상운과 전하얀이다. 만 12세 이상부터 관람 가능하며 90분 공연이다.

관람료는 현장 구매시 1만3000원, 예매 1만2000원이다. 예매는 인터파크 티켓에서 가능하다. 

앞서 오이는 2018년부터 매년 4월에 4.3을 기리는 작품을 올리겠다고 약속하면서 2018년과 지난해 <4통3반 복층사건>을 공연한 바 있다.

문의 : artspace52.com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