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외고 운영위 등 제주도의회 청원 접수...공론화위 연기

지난 3월 2일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반대대책위원회.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지난 3월 2일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반대대책위원회.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도교육청이 정부의 외고·자사고·국제고 폐지 방침과 맞물려 제주외국어고등학교의 일반고 전환을 위한 공론화 작업에 착수한 가운데, 이의 철회를 촉구하는 청원이 제주도의회에 접수됐다.

28일 제주외고운영위원회장 명의로 접수된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공론화 철회에 관한 청원'은 "일방적인 교육공론화를 철회하고, 제주외고를 영어교육도시 국제학교 수준의 '공립 국제화교육' 중점학교로 발전시킬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담겼다.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4일까지 서명을 받은 이 청원에는 제주외고 학부모, 지역주민 등 1500여명의 이름이 포함됐다.

청원인은 "도교육청이 학생, 학부모, 동문, 지역주민 등 당사자들과 사전에 충분한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일반고 전환 공론화를 추진하면서 재학생 및 예비 신입생들에게 심각한 학습권 침해와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도교육청이 동(洞)지역 일반고 수요 충족을 위해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교육당사자와 지역주민들도 모르는 사이에 의제 선정을 기습적으로 실시하고 이를 언론보도를 통해 알렸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청원인은 "제주외고의 전통과 색깔을 완전히 지우고 신제주권으로 이전시켜 동(洞)지역 일반고 수용 학생을 늘리고, 고교학점제를 대비해 일반고 체제를 정비하겠다는 의도는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며 "공교육 내에서 다양한 외국어와 문화를 배우며 글로벌 마인드를 키우고, 저렴한 비용으로 국제학교 못지않은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는 제주외고를 없애고, 아이들이 받을 수 있는 교육의 혜택을 뺴앗아버리려는 의도가 무엇인지 묻고싶다"고 날을 세웠다.

제주외고가 타 일반고에 비해 특혜를 받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청원인은 "공립학교에 대한 지원, 해외 연수 지원, 특성화고에 대한 지원 등 타 학교와 비교해서 제주외고가 받고 있는 특혜가 무엇인지 자세히 밝혀달라. 제주외고는 사교육, 교육서열화 논란이 있는 서울·수도권의 특목고·자사고와는 전혀 다르다"고 주장했다.

또 "제주외고는 공교육을 통해 계층의 사다리 역할을 하는 학교다. 동지역은 물론 읍면지역, 서귀포시 학생들도 다수 진학해서 공부하고 있다. 읍면지역 기숙사에서 안전하게 생활하며 사교육 도움 없이도 면학을 통해 꿈을 키워갈 수 있는 학교"라고 규정했다.

특히 청원인은 이석문 교육감을 겨냥해 "이 교육감은 초선 당선 이후 지속적으로 제주외고 폐지를 추진하고 있다. 표면적인 이유는 제주외고가 특혜를 받는 학교이고, 제주교육의 다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신제주권 고등학교 증설이 어려운 상황에서 본인의 공약 실천을 위해 인문계고 수요를 늘리려는 시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제주교육공론화위원회는 당초 4월말까지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모델을 결정키로 협의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회의를 갖지 못하면서 결정을 미루게 됐다. 당초 예정했던 도민참여단 토론회, 여론조사, 전문가 토론회 등도 모두 미뤄진 상황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