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공개토론회 합의...갈등해소 실타래 풀까?
제주 제2공항 공개토론회 합의...갈등해소 실타래 풀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비상회의, 제2공항 각종 의혹 공개토론회 열기로... 7월2일부터 매주 4회 연속 개최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국토부와 제주 제2공항 건설 반대단체가 4차례의 공개토론회를 연속 개최하기로 했다.

그동안 3차례에 걸친 사전 비공개 토론회를 통해 주요 쟁점을 도출했고, 오는 7월2일부터는 매주 1회씩 의제를 정해 3차례 공개 토론회를 진행하고, 마지막 4번째는 종합토론회를 개최키로 합의한 것이다.

이번 공개토론회는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제주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가 주관하게 된댜. 이와 관련 국토교통부와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가 참여하는 제3차 사전 토론회가 지난 28일 제주도에서 열렸다. 

1~2차 토론회와 마찬가지로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토론회 과정은 비공개로 진행했다.

28일 개최된 3차 비공개 토론회에서는 '제2공항 입지선정 적절성(성산, 신도, 정석)'을 의제로 토론을 벌였다.

사회자는 갈등관리 전문가인 이선우 한국방송통신대 교수가 맡았고, 반대측 토론자는 박찬식 비상도민회의 상황실장, 문상빈 제주환경운동연합 대표, 박영환 한국항공소음협회 회장이 나섰고, 찬성측 토론자로 오원만 국토부 신공항기획과장, 류춘길 한국지질환경연구소 박사, 최정윤 아주대 박사가 참여했다.

입시선정 절차와 방법 토론에서 입지 선정의 타당성 확보방안(기준 적용 및 평가방법)에 대해 이견을 보였고, 특히 평가항목 중 장애물과 공역에 관한 의견에서는 토론자들간 의견 차가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성산과 신도, 정석비행장 후보지 비교평가와 관련해서 공역, 환경성, 소음 등 주요 항목에 대한 평가기준 및 결과에 대해서도 시각 차를 보였다. 

3차례에 걸친 비공개 토론회는 향후 공개 연속 토론회에서 집중 논의될 사실관계 확인 및 주요 쟁점을 도출했고, 관련 자료를 사전에 양측이 성실하게 제공했다.

사전합의에 따라 '제2공항 쟁점 해소를 위한 공개 연속토론회'는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갈등해소특위가 주최하고, 한국갈등학회가 주관해 총 4회 개최키로 했다.

토론자로는 국토부와 비상도민회의가 참여하며, 일반시민도 토론회에 참석할 수 있다. 

총 4회로 진행될 공개 연속토론회는 3차례의 주요 쟁점 토론과 마지막 종합토론으로 계획됐고, 7월2일 제1차 토론회를 시작으로 매주 1회씩 개최된다.

3차 토론회 이후 상호 합의를 통해 종합토론 이전에 1회를 더 추가할 수도 있도록 했다. 

토론 의제는 △공항 인프라의 필요성(수요, 수용력, 환경, 주민수용성) △기존공항 활용가능성(ADPI 권고안 포함) △입지선정의 타당성(성산, 신도, 정석 후보지) 등으로 확정됐다.

제주 제2공항 입지와 선정 절차 타당성 등의 갈등해소를 위한 공개토론회가 마련됨에 따라 연내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9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98
도의회 수준 2020-06-06 19:40:45
제주 서부 한림 박원철이가 제주도의회 갈등 해소 위원장이다. 처음 서부 한림 쪽에 제2공항 착공한다는 소문으로 한림읍 땅값이 폭등했다. 그때는 박원철이가 환경 파괴 이야기 안 했다.

아마 내일이라도 서부 한림읍에 공항 착공한다고 하면, 제주도에는 아무런 갈등이 없다고 바로 공항 착공한다고 하겠지. 제주 동부 쪽에 제2 공항 착공한다고 하니, 환경 파괴라고 한다.

제주 서부 땅값 떨어진다는 소문이 벌써 돌고 있다. 박원철이가 찬성하겠니? 제주도는 화산 섬이라 내 집 앞 마당 파도 100% 숨골 나온다
106.***.***.26

비틀즈 2020-06-06 13:25:49
그곳에 가야만 쉴 수 있고,
그곳에 가야만 볼 수 있고
그곳에 가야만 맛보는 느낌,
제주의 원시적 들판, 바닷가...
이런거 뭉게고 지은 콘크리트 공항은 아닐 것입니다...
제주관광, 비싸도 왜 오려 할까. ..
203.***.***.54

비전문가들 2020-06-06 03:28:01
아니 땅값 오르는가 무서웡 제주 성장동력 개발을 반대. 아니 무슨 망할걱정때문에 비니지스 시작 못행 평생 쥐꼬리보다못한 월급 받아가멍 살아가젠? 비지니스 해본적도 없고 정치 행정 해본적도 없으멍 말만 잘해요
174.***.***.208

도민 2020-06-04 21:37:36
제2공항 안될듯해요.
신도가 가장 유력한데 갑자기 성산으로 바뀐게 아무래도 뭔가 있는듯.
지금이라도 성산은 캔슬하고 신도로 새로 추진해요.
반대측도 설득하고 찬성측도 설득하고 절충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반대가 심한 곳에 굳이 갈 이유도 없고 입지상으로도 신도가 훨씬 낫죠. 이제라고 재검토 한다고 하면 반대측도 수용합니다.
220.***.***.89

분신자살 2020-06-03 23:49:12
제주공항 절대반대!!
모든 관광산업이 망해야 우리는 환경보호를 할수있다
양용찬 열사의 정신을 이어받아 반드시 제주도청 앞에서 단체 분신자살을 이루어보자
5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