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지난 2월부터 중단됐던 노인일자리사업을 6월부터 실외, 비대면 사업 유형부터 재개한다고 1일 밝혔다.

제주도는 노인일자리사업 중단 장기화에 따른 피로감 증가와 생활의 어려움으로 현장의 사업 재개 의견이 증가, 상대적으로 감염우려가 적은 비대면, 실외사업인 공공형 일자리 (문화재지킴이 등 88개 사업)사업부터 우선 재개한다.

노인일자리 사업 재개에 앞서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10개소에 코로나19 노인일자리 운영 가이드라인과, 손세정제 2882개(500㎖)를 제공했다. 

또한 제주도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체온계 215개를 제공받아 각 읍면동 노인일자리 사업담당자 및 수행기관에 배부 완료했다.

수행기관에 대해서는 노인일자리사업 시작에 앞서 사전교육을 통해 정확한 마스크 착용법 및 손씻기 등 개인위생에 만전을 기하도록 했다. 

참여노인 또는 동거인 중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수행기관에 보고하고 일정기간 활동이 제한될 수 있음을 사전 고지토록 했다.

아울러 노인일자리 사업단별로 ‘건강관리 책임자’, 수행기관별로 ‘방역관리책임자’를 지정해 참여자 및 기관 점검을 매일 실시토록 했다.

이를 통해 의심증상 발생 시 즉시 비상연락망을 통해 보고할 수 있도록 수행기관별 코로나19 대응 매뉴얼도 마련했다. 

제주도는 사업재개 후에도 생활 속 거리두기 및 확진자 발생 추이, 방역지침 준수 여부 등을 점검하는 등 코로나19 예방에 철저를 기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