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반발 기류 적극 해명

제주외국어고등학교 전경.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외국어고등학교 전경.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정부의 외국어고·자사고·국제고 폐지 방침과 맞물려 추진 중인 제주외국어고등학교의 일반고 전환 공론화가 학교 구성원들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는 것과 관련, 제주도교육청이 적극 해명에 나섰다.

박희순 제주도교육청 정책기획과장은 1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2025년 3월 1일 차질 없이 등교할 수 있으려면 준비하는 작업이 3년은 족히 소요된다"며 공론화 작업이 섣부른 판단이 아님을 주장했다.

이는 제주교육공론화위원회가 오는 7월까지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모델을 확정짓기로 결정함에 따른 설명이다. 공론화위는 지난달 28일 회의를 갖고 7월 중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도민참여단 토론회'를 여는 등 공론화 작업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현재 제안된 제주외고 전환 모델은 △제주시 동(洞)지역 평준화 일반고로 전환 및 이전 재배치 △현재의 위치에서 읍면 비평준화 일반고로 전환 등 2개안이다. 이에 대해 제주외고 학부모 및 동문 등은 반대 시위를 갖거나 제주도의회 청원을 제출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도교육청이 굳이 일반고 전환 시행시기를 앞당기려 한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 박 과장은 "제주외고의 일반고 전환은 교육청 차원에서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다. 교육부에서 중심이 돼 이미 특목고 설립 근거가 삭제 공표됐다. 공론화 논의 대상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2025년 3월 이후에 입학할 현재 초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론에 부쳐 제주시내권 쪽으로 학교가 옮기길 원하는지, 현 자리에 있기를 원하는지 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정을 과도하게 앞당긴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는 "등교준비 기간, 건축기간, 설계 기간, 비품 들이는 기간, 환경영향평가, 중앙투자심사 등을 고려할 때 3년은 족히 소요된다. (공론화위에서)어떤 결정이 나올 지 모르지만, 언제 해야하느냐고 묻는다면 지금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과장은 "교육감도 누누히 '어떤 결론이든 열려있다'고 말했다. 숙의민주주의 조례가 있으니 의견을 들어보자는 것"이라며 "도민들이 제주외고가 현 위치에 있기를 원한다면 그대로 둘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공론화위는 7월초 도민 1600명을 대상으로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모델을 묻는 여론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현재 초중학교 학부모들을 이해당사자로 규정해 학부모 응답 비율을 70%까지 늘리기로 했다. 200명을 추려서 구성하는 도민참여단은 20개 모둠으로 나누게 되는데, 각 모둠마다 현 제주외고 학부모를 포함시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했다.

7월 중 공론화위가 권고안을 확정하면 8월초 이석문 교육감이 수용 여부를 밝힐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