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가 제주 제2공항 건설 예정지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위한 연구용역에 나서자, 반대측이 일방적 고시 강행을 노린 사전 작업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공항공사는 5월29일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인 나라장터(KONEPS)에 ‘공항과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 방안 연구용역’을 입찰 공고했다.

과업 목적은 제주 제2공항 건설과 연계해 지역주민과 상생발전을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계획 수립이다. 정부와 지역주민이 공감하는 대안 마련과 법적·제도적 개선도 포함돼 있다.

실행과제 선정과 과제별 추진계획은 물론 상생발전 실행을 지원하는 재원마련 계획도 과제에 들어가 있다. 

기간은 용역 착수일로부터 12개월로 정했다. 사업비는 올해 1억5272만원, 2021년 1억6883만원 등 모두 3억2156만원이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공항공사의 이 같은 행보가 다음달 예정된 ‘제2공항 쟁점해소를 위한 공개토론회’ 취지를 무색하게 만드는 기만적인 행위로 보고 있다.

제주도의회 갈등해소 특위와 제주도는 7월2일부터 매주 목요일 총 4차례에 걸쳐 국토교통부와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토론회를 준비 중이다.

비상도민회의는 “앞에서는 갈등해소를 위한 토론에 참가해 합리적 해결방안을 강구하는 것처럼 위장하며 뒤에서는 강행추진을 전제로 보상·이주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국토부와 어떠한 보상이나 이주 대책을 논의한 바 없고 논의할 계획이 없다”며 “상생이라는 이름으로 추진하는 용역에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고 설명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처음부터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것은 박근혜 적폐 정권 시절 밀실에서 비민주적으로 결정된 제2공항의 모든 추진 절차를 중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지금 당장 지역주민 간 갈등을 조장하고 지역주민을 우롱하는 연구용역을 중단하라”며 “제주도 역시 제2공항과 연계한 세금낭비 용역을 멈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제주도는 공항공사와 별도로 2019년 5월24일 6억원을 들여 ‘제주 제2공항 연계 도민 이익 및 상생발전 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 중이다.

당초 올해 9월23일 착수보고를 할 계획이었지만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따른 고시가 이뤄지지 않아 현재 용역은 전면 중단된 상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