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BCT노조-시멘트업계 세번째 교섭도 평행선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장기화되고 있는 제주지역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BCT) 노동자 파업을 끝내기 위한 세번째 교섭이 성사됐지만, 이번에도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제주지부와 도내 시멘트업계 등은 2일 오후 2시 제주시 연동 건설회관에서 실무협의를 가졌다.

이날 협의는 4월 10일부터 50여일째 이어지고 있는 BCT 파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도의 중재로 이뤄졌다. 지난달 20일과 28일에 이은 세번째 자리다.

이번 협상 테이블에서도 5시간에 걸쳐 긴 논의가 오갔지만, 결국 양 측의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협상이 결렬된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의 안전운임제로 촉발된 협상에서 BCT노조 측은 '기존 운임 대비 12% 인상안'을 요구했지만, 업계측은 '안전운임의 12% 인상'을 고수하며 평행선을 그었다는게 현장 관계자의 설명이다.

노조측 관계자는 "지난 1차 교섭에서 실제 화물노동자들이 지출하는 원가를 바탕으로 제주 지역에 맞는 적정한 운임을 제시했으며, 1차 교섭 이후 시멘트 업계의 요구를 일부 수용해 수정안을 제출했다"며 "그러나 시멘트업계는 2019년 실태운임보다도 낮은 운임을 고수하며 '인상요인이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더니 더 이상의 운임 협상은 불가능하다고 수정안에 대한 논의를 일체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업계가 주장하는 '안전운임에서 12% 이상 인상'하는 경우 차주 소득은 기존보다 낮아지게 된다. 심지어는 '소득이 부족하다면 과적을 통해 소득을 채우라'며 화물노동자를 위험 운행으로 내몰고 있다"며 "불가능한 안을 제시하며 파업을 그만두라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제주도 관계자는 "서로가 요구하는 입장 차이가 커서 협상이 이뤄지지 못했다. 아직 추가 교섭 일정을 확정하지는 못한 상황"이라며 "업계 측은 '도에서 직권 중재하면 따르겠다'는 의사까지 밝혔지만, 어떤 결정이 이뤄지든 도민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입장을 정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