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미뤄졌던 등교수업이 오는 8일부터 초중고 전 학년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가운데, 전교조 제주지부는 4일 성명을 내고 "과밀학급의 학급당 학생 수를 낮추는 방안을 시급히 마련하고, 코로나 상황에서 교사가 행정업무에서 벗어나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행정인력을 지원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코로나19 사태로 말미암아 이뤄지지 못했던 등교수업이 5월 20일 고3 학생들부터 시작해 오는 8일을 기점으로 모든 학생이 등교를 앞두고 있다"며 "아직 코로나 사태가 종식되지 않은 이 시점에서 등교개학을 하는 것이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 매우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시기 어떻게 학교에서 교육 가능한 공간을 만들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논의가 필요하다"며 "코로나 사태 속에서도 학교는 교육을 위한 공간이라는 점은 변하지 않는다. 그러나 현재 교육부와 도교육청의 코로나 19 관련 방침은 방역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학교라는 공간을 교육 활동이 가능한 곳으로 만들기 위한 지원보다는 매주 땜질식 지침만 내려지고 있는 상황이다. 온갖 방역 지침 속에서 등교 수업은 제한된 교육 활동으로 등교 수업의 의미를 사실상 찾기 힘들다"며 "교육청의 책임 있는 행정 속에서 방역과 교육활동 사이에 균형점을 찾아야 하는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방역체계를 유지하면서 학교 내 교육활동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과밀학급의 학급당 학생 수를 낮추는 방안을 시급히 마련돼야 함을 강조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등교 수업과 온라인 수업 병행을 준비하는 상황 속에서 초등의 긴급돌봄교실 운영, 학생 발열체크, 교실 방역과 행정업무 등 수 많은 일로 교사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제주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교육을 지원하려는 노력은 부족하다"며 "교육행정 본연의 임무가 학교 교육활동 지원이라는 점을 잊은 것인가. 코로나 사태로 말미암아 학교를 교육중심이 아닌 행정중심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교육의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지금 공교육의 사각을 없애고 교육복지를 강화해 공공성을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방역 인력 채용으로 학교 방역에 대한 교사의 부담을 줄인 것 또한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지만,  그 과정에서 예산 처리 업무나 인력 채용 업무가 교사에게 부과되는 등 교사의 행정업무가 더 늘어나는 상황은 심각한 문제"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비상시라는 상황을 이유로 계속적으로 과거의 관료주의적, 행정중심적 방식으로 지시 하달하려는 지금의 모습은 심히 유감스럽다. 지금껏 교사라는 사명감과 공직자라는 신분으로 최선을 다해왔던 현장의 교원들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라며 "코로나 사태 속에서도 교육 가능한 학교를 위하여 제주도교육청의 책임 있는 행정, 학교현장을 지원하는 행정, 민주적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행정기관의 모습을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