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BCT(벌크 시멘트 트레일러)파업 장기화에 따라 도민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건설공사 현장이 마비되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경영자총협회는 5일 보도자료를 통해 “BCT 파업 장기화에 따라 건설 관련 산업이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어 제주도의 직권조정이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총은 “제주 지리 특성상 단거리운송이 많다는 BCT 노조의 입장은 인정하지만, 국토부 안전운임제 취지를 고려해 인상 폭을 결정해야 한다는 시멘트업계의 주장 역시 귀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BCT 차주의 수입 감소가 제주 건설 경기 침체에 따라 시멘트 공급량이 줄었기 때문이라는 업체의 주장과 순소득이 월 130만원에 불과하다는 BCT노조의 주장을 검증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총은 “연도별 제주 시멘트 공급량을 투명하게 공개해 BCT 차주의 수입 감소가 시멘트 공급량 감소에 따른 것인지 판단할 수 있게 업계는 관련 자료를 제주도에 성실히 제출해야 한다”면서 “동시에 ‘월평균 매출은 841만원 이지만 순소득은 130만원에 불과하다’는 BCT 노동자들의 주장도 검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BCT 노조가 주장의 근거를 제시해야 제주도가 합리적인 조정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각종 재해 예방사업과 마을안길 구조개선 사업, 공영주차장 복층화 사업, 도로 확장사업 등 공공부문 공사 중단에 따른 피해를 언급하며 신속한 조정안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경총은 “제주도는 주장 근거에따른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도민 눈높이에 맞는 조정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시멘트업계는 BCT 차주의 고충을 이해하고 안전운임제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BCT노조 역시 파업으로 인한 건설현장, 일용직 근로자 등 업계 종사자의 생존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을 외면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여러 번에 걸친 BCT노조와 시멘트업계 간 협상에서 결론짓지 못한 문제 해결의 열쇠가 제주도에 넘어간 상태에서 직권조정안을 통해 해결의 실타래를 풀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