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4개 4.3특별법쟁취 공동행동 출범...원희룡 "통합당 전향적 입장 노력"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이 15일 출범 기자회견을 가졌다.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이 15일 출범 기자회견을 가졌다.

 

제주도정과 의정, 교육청은 물론 4.3유족회와 제주시민사회단체가 '제주4.3특별법 개정'에 한목소리를 냈다.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은 15일 오후 1시 제주도의회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올해 내에 제주4.3특별법 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공동행동에는 제주도와 도의회, 도교육청 등 공직사회 뿐만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정의당 제주도당 등 정치계, 제주시민사회단체 등 124개 단체가 모였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원희룡 제주지사,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 고병수 정의당 제주도당위원장, 송승문 제주4.3유족회장, 양조훈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허영선 제주4.3연구소장, 임성우 제주도주민자치협의회장, 현용주 제주도연합청년회장, 송영심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 등이 참석했다.

원희룡 지사는 "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은 많은 국민들과 함게 앞으로 4.3특별법 개정을 위한 힘찬 발걸음을 함께 간다는 의미"라며 "20대 국회에서 많은 노력이 있었지만 결국 중요한 목표를 이루지 못했다, 21대 국회에 대한 선전포고의 자리"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도민들에게 이번에는 반드시 현대사의 가장 큰 과제인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결정적 진전 이루기 위한 다짐"이라며 "참여한 단체들과 제주도정이 협력하며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태석 의장은 "4.3은 이데올로기의 문제가 아니다. 인간의 생명에 대한, 존엄에 대한 문제로 이데올로기로 재단하려는 어떤 시도도 안된다"며 "인간에 대한 예의, 존엄성 문제로 접근하면 여야가 없다"고 말했다.

이석문 교육감은 "문재인 대통령은 4.3의 진실은 어떤 세력도 부정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로 자리잡았다고 선언했다"며 "이제 국회가 응답할 차례다. 특별법 제정 20주년을 맞아 다시 도민들이 함께 범국민연대체를 꾸려서 21대 국회에는 4.3특별법 개정을 위한 모든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송승문 유족회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4.3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으로 여전히 제주의 아픈 상처이자 치유되지 않은 질곡의 역사"라며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핵심과제는 4.3특별법 개정"이라고 말했다.

송 회장은 "지난 20대 국회에서 4.3특별법 개정안이 발의됐지만 제대로 심의조차 이뤄지지 않는 등 장기간 계류하다 결국 자동폐기 됐다"며 "정치권의 행태는 서로 네 탓 공방만 펼치다 끝내 4.3유족과 제주도민의 절절한 요구를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송 회장은 "4.3특별법 개정을 위한 범국민 기구인 공동행동의 이름으로 다시 활동을 시작한다"며 "124개에이르는 민관 및 정당이 참여하는 범국민적 연대의 힘을 모아 올해 안에 4.3특별법이 개정될 수 있도록 끝까지 싸워나가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송 회장은 "고령의 4.3생존희생자와 1세대 유족들의 나이를 감안하면 국회에서 조속히 4.3특별법을 개정해야 한다"며 "더는 늦출 수 없다. 4.3특별법 개정을 약속한 여야 국회의원과 문재인 정부는 초당적으로 협력해 제주도민과 국민에게 공언한 약속을 올해 안에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원희룡 지사는 "몇몇 국회의원들에게 4.3특별법 개정안 찬성을 요구했다"며 "미래통합당 차원에서 전향적인 입장을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