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11년 만에 조직개편에 나서자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가 노조와의 사전 논의 등 의견수렴 절차가 없었다며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시했다.

공무원노조는 “고위공무원 감축하되 실무인력을 확충한다는 원칙에는 일부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다만 일방적 추진에 얼마나 많은 구성원들이 동의할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원희룡 도지사는 민선 7기 첫 정기인사에서 행정환경 변화와 도민의 행정수요에 효율적·능동적 대처에 나서겠다며 개방형직위 증원을 단행한 바 있다.

공무원노조는 “기본원칙과 명확한 기준도 없이 개방형직위를 확대해 선거공신 챙기기라는 의구심을 키웠다. 인기영합에 편중된 위인설관식 조직 증원의 비판을 좌조했다”고 평가했다.

이번 개편안에 대해서도 “직접적으로 도민의 삶과 연계된 조직이 아닌, 지사의 정치적 목적들을 위한 위인설관식 조직개편 한계를 아직도 버리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고위직을 감축하고 실무인력을 확충했지만 일선 행정시에서 대민접촉이나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한 행정실무 인력은 도 본청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공무원노조는 이에 “입법예고한 후 통보로 집행부의 할을 다했다고 하면 이는 직무유기”라며 사회적 안전망과 공공성 강화를 위해 일선 대민 접촉 인력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도는 '저비용 고효율체제'를 위한다며 앞선 19일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했다.

개편안은 제주도의 현행 15개국 60개과를 13개국 58개과로 2국, 2과를 줄이고  제주시는 1과, 서귀포시는 1국 2과를 감축하는 내용이 담겼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