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난 해소방안 미흡, 공영주차장 복층화사업 5층 이상 고층화” 정책제언

주차난 해소를 위한 공영주차장 복층화 사업이 근시안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장영 의원(교육의원)은 6월23일 양 행정시 소관 2019회계연도 결산 심사에서 도심지 주차난 문제와 관련해 “제주도가 지난해부터 차고지증명제를 본격 시행하고 있지만, 정작 공공기관조차 차량 한 대도 세울 수 없는 곳들이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김 의원은 “시가 운영하는 공영주차장의 경우 토요일, 일요일에 무료로 운영하는 곳도 있고 들쭉날쭉하다. 이유가 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김태경 제주시 안전교통국장은 “복층화가 완료된 곳이 17곳인데, 이곳들은 대부분 주말에도 요금을 징수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김 의원은 공공기관 주차공간과 관련해 “동주민센터의 경우 차량 1대도 세울 수 없는 곳이 있다. 임산부를 위한 주차면이 없는 곳도 허다하다. 이럴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느냐”며 당국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특히 동주민센터의 인근 인근 공한지 등을 적극 매입해 주민센터 청사, 주차장, 행복주택 등 복합시설로 개발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김 의원은 “일도1동 주민센터만 하더라도 인근에 300평 정도의 부지가 방치되고 있다. 이를 매입해 청사, 행복주택, 주차장이 함께 들어서는 복합시설도 개발하면 주차난 해결은 물론 원도심도 살릴 수 있고, 주민들의 정주여건도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공영주차장 복층화 사업을 하면서 왜 비싼 땅에 2층 3단으로만 하느냐”라며 “이왕 하는 것, 5층 이상으로 해서 주차난을 근본적으로 문제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영식 의원(연동갑, 더불어민주당)도 “시에서 너무 근시안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앞으로 주차 수요는 더 늘어날 것”이라며 “처음부터 기반시설을 잘 정비해 5층 이상으로 복층화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김태경 국장은 “올해도 복층화사업을 8곳에서 진행하고 있다. 향후에는 층수를 더 올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