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가 불법 주·정차 단속 CCTV 설치하려하자 일부 주민들 격렬히 반대

26일 제주시가 하귀 일대 불법 주정차 단속 CCTV 설치를 추진했지만, 주민 반대에 부딪혔다.
26일 제주시가 하귀 일대 불법 주정차 단속 CCTV 설치를 추진했지만, 주민 반대에 부딪혔다. 공무원들이 공사가 이뤄지는 구역 주변을 몸으로 막아서고 있다.

제주시가 애월읍 하귀리 일대에 불법 주·정차 단속 폐쇄회로(CC)TV 설치를 추진하는 가운데, 일부 주민들 반대로 난항을 겪고 있다.

제주시는 26일 오전부터 하귀리 일대에 CCTV 2대 신규 설치와 1대 이설 작업을 추진했지만, 상인 등 일부 주민의 반대에 부딪히는 등 소동이 일었다.
 
이날 오전 9시20분께부터 현장을 찾은 주민 10여명이 공사를 막으며, 한 주민은 CCTV 설치를 위해 파낸 구덩이 속에 들어가기도 했다.
 
경찰까지 출동해 중재에 나섰지만, CCTV 설치를 찬성하는 주민과 반대하는 주민끼리 서로 언성을 높여 말다툼을 벌이기도 했다.
 
제주시 공무원들이 공사 현장을 둘러싸 주민들의 현장 진입을 막은 뒤 공사를 강행하려 하자 CCTV 설치를 반대하는 주민이 공무원들과 거친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현장에 있던 반대 주민 A씨는 “일부 주민들의 의견만 듣고, 다른 주민들의 의견을 듣지도 않았다”며 CCTV 설치를 반대했다.
 
또 다른 주민 B씨는 “인근에서 장사를 하는데, 코로나19로 손님이 없어 상황이 어렵다. 이런 상황에 행정이 손님들의 주차 편의까지 막을 수 있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CCTV가 설치되는 지역은 일방통행이 도입된 구역이다. 제주시가 일방통행을 도입하려 했을 때도 일부 주민 반대가 극심했는데, 이날 CCTV 설치를 반대한 주민들 중 다수는 일방통행 도입도 반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시는 불법 주·정차가 극심해 CCTV 설치가 필수적이라는 입장이다.
 
26일 제주시가 하귀 일대 불법 주정차 단속 CCTV 설치를 추진했지만, 주민 반대에 부딪혔다.
CCTV 설치 예정지 주변 도로. 차들이 불법 주정차돼 있다.

실제 CCTV 설치 예정지 바로 옆에 공영주차장이 있는데도 도로변에 차량들이 주차돼 있었다. 게다가 인도가 없는 곳도 있어 보행자는 불법 주·정차된 차도로 위험하게 다녀야만 했다. 

반대 주민들이 인근 상인회 등과 대화를 나눈 뒤 중재안을 제출한다고 밝히면서 제주시는 터파기 공사까지만 마무리한 뒤 낮 12시30분께 현장에서 철수했다.
 
이와 관련해 제주시 관계자는 “해당 지역은 인도가 없거나 좁은 상황에서 불법 주·정차까지 극심해 주민들의 민원이 잇따랐다. 사전에 CCTV 설치 예정지 주변 주민을 대상으로 의향을 물었고 대부분이 찬성했지만, 일부 주민 반대가 심해 현장에서 철수했다"고 말했다.
 
이어 "밤마다 공포감을 느낄 만큼 길이 음침하다는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불법 주정차 단속과 방범 기능을 함께 갖춘 CCTV를 도입할 계획이다. 반대 주민들의 중재안이 제출되면 내부적으로 검토, 공사를 재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26일 제주시가 하귀 일대 불법 주정차 단속 CCTV 설치를 추진했지만, 주민 반대에 부딪혔다.
CCTV 설치를 위해 터파기 공사가 진행된 제주시 애월읍 하귀리 현장.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