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론화위, 7월1일 제주외고 일반고전환 설문조사 착수

제주외국어고등학교 전경.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정부의 외고·자사고·국제고 폐지 방침과 맞물려 제주외국어고등학교의 일반고 전환을 위한 공론화 작업이 당초 예정대로 착수된다. 

제주도의회에서 채택된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공론화 철회에 관한 청원'과 별개로 외부 인사로 구성된 제주교육공론화위원회의 자체적인 판단이라는 것이 제주도교육청의 설명이다.

제주교육공론화위원회는 지난 25일 제5차 회의를 갖고 제주외고 전환 모형을 모색하기 위한 공론화 추진 방안을 확정했다.

제안된 제주외고 전환 모델은 △제주시 동(洞)지역 평준화 일반고로 전환 및 이전 재배치 △현재의 위치에서 읍면 비평준화 일반고로 전환 등 2개안이다. 오는 7월 1일부터 5일까지 도민 1600명을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여론조사 대상 중 50% 이상은 실질적인 정책 당사자인 초중학교 학부모가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여론조사 이후에 계획된 '도민참여단 토론회' 역시 계획대로 진행된다. 여론조사 응답자 중 참여의향을 밝힌 200여명의 도민이 이 토론회에 참여하게 된다.

이는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가 채택해 제주도교육감에 이송시킨 '제주외국어고등학교 일반고 전환 공론화 철회에 관한 청원'과 별개로, 교육공론화위가 추진하는 사안이다.

해당 청원은 도교육청이 추진중인 교육공론화위원회가 학교 구성원과 지역주민 등과의 충분한 논의 없이 진행됨에 따라 이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제주외고 운영위원회장 명의로 제주외고 학부모, 지역주민 등 1500여명의 이름이 포함됐다.

다만, 교육공론화위는 당초 계획대로 공론화 작업을 진행키로 했다. 총 15명으로 구성된 교육공론화위는 당연직 위원장인 부교육감을 제외하고 5명은 교육감이, 1명은 도의회가 각각 위촉했고, 8명은 공모로 참여하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위원들은 교육공론화위가 교육감의 거수기 역할을 하고있다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조례를 근거로 진행해 온 공론화 작업을 철회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 위원회의 입장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도의회에서 청원이 채택됐지만, 교육공론화위는 교육감이 좌지우지할 수 있는 기관이 아니다. 법률자문 결과 교육공론화위 구성의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된만큼 모든 의견을 열어놓고 진행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