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자율사립고등학교·국제고등학교·외국어고등학교 폐지 방침과 함께 제주외국어고등학교를 일반고등학교로 전환하기 위한 공론화 작업이 진행되는 가운데, 일반고 전환 반대의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다. 
 
제주외고 운영위원회와 학부모회, 애월읍 고성2리마을회 등으로 구성된 ‘제주외고 학교 활성화 방안 위원회’는 6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도교육청은 제주외고 흔들기를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외고 활성화위원회는 “이석문 제주도교육감과 도교육청은 제주외고 일반고 전환 교육공론화를 중단하라는 제주도의회 청원서 채택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도민 여론조사라는 명분으로 수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또 교육부의 2025년 교육서열화방안이 구체적으로 알려지자 도교육청은 고교학점제, 과밀학급해소 등 제주외고와 관계없는 이슈를 끌어들여 제주외고를 신제주로 이전하려는 애초의 목적을 달성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도교육청 박희순 정책기획과장은 근거 없이 제주외고 특혜를 얘기하고 있다. 어학인증시험비 전액 지원은 사실과 다르며, 외국어 교육을 위해 세워진 학교에서 전공어별로 원어민 교사가 배치되고 전공 외국어 시수가 일반고보다 많은 것이 특혜인가. 그렇다면 애월고 미술과와 함덕고 음악과도 특혜인가”라고 되물었다.
 
외고 활성화위원회는 “기숙사 생활도 수요자 부담 원칙으로 기숙사비를 내고 있고, 4인1실에 수십명이 공동화장실과 샤워실을 사용하고 있다. 도내 많은 고등학교에서 기숙사가 운영되고 있고, 사감 인건비는 교육청 예산으로 지원돼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무엇이 제주외고만의 특혜인지, 특혜를 포기 못하는 이기적인 학부모 모습인지 명확히 사실과 근거를 밝혀야 한다”며 “공론화 절차를 중단하라는 도의회 청원서 채택에도 교육청은 일정대로 강행하고 있으며, 도민여론조사에의 문제점도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외고 활성화위원회는 “전문조사원이 아닌 아르바이트생을 동원해 일부 여론조사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10만원의 참석비를 지급하면서 토론회 참석을 권유하고 있다. 여론조사 전화 아르바이트는 14만원의 일당을 받고 있어 이미 결과는 나온 것이니 자리만 지켜달라는 발언도 하고 있다. 이런 사실에 대해 명확한 해명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교육부 고교서열화 해소 방안에 따르면 외고의 명칭과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기존과 동일하게 운영할 수 있다. 다만, 학생의 선발과 배정을 일반과와 동일하게 운영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며 “현재 공론화는 학교 이전을 통한 신제주권 일반고 수요 충족을 목표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외고 활성화위원회는 “도의회가 공론화 중단을 요구하는 청원서를 채택하는 등 여론이 악화되자 도교육청은 외고와 관련이 없는 고교학점제와 과밀학급 문제까지 들면서 막무가내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제주시 동(洞)지역 과밀학급의 원인이 제주외고에 있는가. 교육자의 양심을 걸고 답해 달라. 제주외고 신제주 이전만이 과밀학급 해소의 정답인가”라고 물으며 “제주여상의 신제주권 이전, 제주여·중고 공립 전환 후 신제주권 이전은 왜 무산됐나. 14회 졸업생을 배출해 든든한 동문 배경이 없는 학교, 지역색을 갖지 않는 학교, 특수관계인을 동원한 교내 여론조성 등 제주외고가 만만한 학교로 여겨졌기 때문인가”라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외고 설립목적은 ▲외국어 재능 학생 조기 발굴 외국어 분야 전문교육 ▲국제화 정보화 시대 외국어 교육지원체제 구축 ▲제주국제자유도시 미래 인재 양성이다. ‘한명 한명의 아이들이 존중받는 제주교육’에서 외고 재학생과 외고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꿈이 꺾이지 않도록 관심과 응원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