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남수 “의장 단상부터 낮추겠다” 탈권위 형님리더십
좌남수 “의장 단상부터 낮추겠다” 탈권위 형님리더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취임 첫 기자간담회…“의원 중심 의회운영…일하는 의회 만들 것” 강조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이 8일 오전 11시 의장실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이 8일 오전 11시 의장실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11대 제주도의회 후반기 의정을 이끌어갈 좌남수 의장이 의장 단상부터 낮추겠다고 밝혔다. 의원 중심으로 의회를 운영하겠다며 탈권위, 형님리더십으로 후반기 의정을 이끌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좌남수 의장은 8일 오전 11시 의장실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의원들은 지역의 대표자다. 의원 개개인이 자유로운 의사표현과 토론이 활성화돼야 진정한 민의의 전당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의장 단상부터 너무 높다. 권위적 시대의 산물이라고 본다의장도 동료의원들과 눈높이를 맞출 필요가 있다. 의회사무처장에게 단상부터 낮추라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도의회는 비회기 중인 8월에 의장 단상을 낮추고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의원을 위한 본회의장 시설개선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이 역시 전국 시도의회 중에는 첫 시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좌남수 의장. ⓒ제주의소리
좌남수 의장. ⓒ제주의소리

좌 의장은 또 후반기 의정방향과 관련해서 당선인사, 384회 임시회 폐회사를 통해 코로나대응 특위와 민생특위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는데, 의회가 상임위원회 중심이기는 하지만, 지금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사태로 비상시기인 만큼 2개의 특위를 가동하면서 일하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반기 때 의장 직권으로 본회의 상정이 보류된 시설공단 설립 조례안처리와 관련해서는 상임위에서 논의되어서 올라온 것을 의장이 잡는 것(보류)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면서 “9월 임시회를 앞둬 의원총회를 열어 전체의원들의 의견을 듣겠다. 의장으로서 권한을 남용하거나 의원들의 뜻에 반하는 행동은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제주도와 합의했음에도 한번도 열리지 못한 상설정책협의회 운영과 관련해서는 저는 기본적으로 협상파다라고 전제한 뒤 네가 틀렸다. 내가 맞았다는 식의 문제풀이 방식은 옳지 않다. 의제선정의 문제가 아니라, 저는 도민의 이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것이면 어떠한 것이든 논의테이블에 올라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주도와 언제든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의 대권행보에 대해서는 도민들은 원 지사의 대권행보 자체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면서 도민들에게 먼저 이러저러해서 대통령이 되고자 하니 도와달라고 말을 하는게 순서다. 그렇지 않고 중앙언론에만 대고 얘기를 하니까 이런저런 얘기가 많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좌남수 의장. ⓒ제주의소리
좌남수 의장. ⓒ제주의소리

이날 오전 제주도가 ‘2차 추경예산안 제출에 따른 브리핑을 갑자기 잡은 것과 관련해서는 간담회 10분 전에 추경예산안에 대해 설명하겠다고 왔던데, 이런 식으로 해서는 안된다. 하루 전이나 최소한 몇 시간 전에는 와서 추경편성 취지와 방향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해야지, 의회도 심도 있는 심사를 진행할 수 있는 것이라고 불만스러운 표정을 지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교육의원 자격제한관련 헌법재판소 의견 제출과 관련해서는 일부 오해가 있는 것 같다. 제주참여환경연대에서 의장실로 진정서를 접수했기 때문에 자세히 들여다보고, 오해가 있으면 풀고 잘못한 부분이 있다면 조치를 취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2년 임기가 끝나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어떠한 선거에도 나가지 않겠다고 말했다. 기자들이 그럼 정계 은퇴하는 것이냐는 거듭된 질문에도 그렇다. 후배들이 나서야 한다퇴임 후 불출마, 정계은퇴입장을 재확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9
코메디 2020-07-09 12:50:52
단상 낮추면 탈권위가 됩니까? 웃음이 나왐수다.
211.***.***.126

kong1234 2020-07-09 10:53:22
좌남수 의장님 참 멋이 있습니다.
작은 일 부터 도민을 위한 배려라 생각됩니다. 화이팅
220.***.***.105

kong1234 2020-07-09 10:46:54
역시 좌남수 의장님 넛쟁이입니다.
도민들을 위해서 작은 일부터 솔선 수범하는 그 아이디어부터 존경합니다. 화이팅
220.***.***.105

백록담 2020-07-09 07:14:01
이제야 제정신든 의장단을 접하게되어 안심이됨니다
내로남불에 아전인수식 권위는 사상누각에 불과함니다
모처럼 혈세로 만든 큰방에 앉아서
큰소릴치던 시대는 옛날이야
깁니다
도민의뜻을 한곳에모아서 최대공약수를 만들어서 집행부인 도와함께 추진할수있는 생산적도의회가되어주시길 바래봅니다
116.***.***.8

탈권위~!! 2020-07-09 01:47:52
댓글들 중 삐딱스런 내용들 보며
이들의 의식제고를 요망해 본다~

예비군복과 신사복 입었을 때의
각 사회적 행동이 다름을 경험
했을 터,
외형의 근간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다짐.. 간과커나 절하치
않음이다, 난~@
11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