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용담해안도로 유명 커피숍 앞 중앙선 침범 차량 ‘무법천지’
제주 용담해안도로 유명 커피숍 앞 중앙선 침범 차량 ‘무법천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의소리] 글로벌브랜드 S커피숍 앞 “중앙선 침범 차량들로 차선도 희미”...차선유도봉 설치 시급
빨간 차량이 깜빡이도 켜지 않고 중앙선을 침범해 좌회전하고 있다. 불법 좌회전으로 인해 차량 정체 현상도 벌어지고 있다.

제주시 용담동 해안도로가 중앙선을 침범하는 불법 운전 차량들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 

특히 글로벌브랜드인 S 커피숍을 드나드는 차량들의 불법 중앙선 침범이 난무하고 있는데, 행정은 뚜렷한 대안없이 "꾸준히 현장 확인 통해 교통안전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답변만 내놓고 있어 실질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의소리] 독자 A씨는 최근 도로교통 안전 민원 해소와 관련한 기사의 댓글을 통해 "용담해안도로 S커피숍 앞 도로가 불법 중앙선 침범 차량들 때문에 뒷 차와 맞은편 차 등이 사고 위험이 크다"고 취재를 요청해왔다. 
 
A씨는 [제주의소리]에 “인근에서 생활하고 있어 이 곳을 지나다니다보면 하루에도 수차례 중앙선을 가로 질러 불법 좌회전 하는 차량을 만나게 된다. 하도 많은 차량이 불법 중앙선 침범을 해 노란색 중앙선이 희미하게 지워질 정도”라고 지적했다.
 
A씨는 특히 “사고위험이 매우 커 지날때 마다 불안한 곳이다. 행정기관에 이 곳에 안전조치를 해달라고 민원을 넣었는데도 어렵다는 답변만 왔다”며 소극적인 행정을 비판했다.  
 
서로 반대 방향을 달리던 차량 2대가 중앙선을 침범해 불법 좌회전을 시도하면서 서로 뒤엉켜 있다.

[제주의소리]가 현장을 찾은 10일, 이 곳에선 중앙선 침범 불법 차량들을 너무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왕복 2차선 도로에 불과한 차량 2~3대가 연이어 중앙선을 침범해 불법 좌회전하는 경우가 쉽게 눈에 띄었다. 슬그머니 중앙선을 침범해 U턴하는 경우도 잇따랐다.
 
심지어 비상등이나 방향등을 켜지도 않고 갑자기 중앙선을 침범하기도 해 마주오던 차량이나 뒤 따르던 차량들이 급제동하는 모습도 보였다. 일부 차량은 뒤엉켜 중앙선 부근에서 전진과 후진을 반복하는 상황도 발생했다.
 
검정색과 흰색 차량 두대가 잇따라 중앙선을 침범해 U턴하고 있다.
잦은 불법 좌회전과 유턴으로 중앙선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노란색이 희미해져 있다.

비좁은 2차선 도로에서 차들이 자주 뒤엉키면서 교통사고 위험성도 매우 높아 보였다. 도로 양쪽 인도에서 제주의 바다를 감상하는 보행자도 많아 인명사고로 위험도 역시 높았다.

중앙선 침범을 통한 불법 좌회전을 막는 가장 효율적인 방안은 중앙분리대 설치인데, 국토교통부 지침상 용담해안도로에는 중앙분리대를 설치할 수가 없다. 
 
하지만 현재로선 중앙선에 차선규제봉(시선유도봉)과 같은 최소한의 시설물을 설치해 각종 위험으로부터 사고를 방지하고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최선으로 보인다. 
 
제주시 관계자는 “인근 상인과 주민들의 반발이 있어 고정식 폐쇄회로(CC)TV 단속 장비 설치도 여의찮다. 꾸준히 현장을 확인을 통해 찾을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면서 교통안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제주시 용담해안도로에서 중앙선을 침범해 불법 좌회전하는 차량을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제주시 용담해안도로에서 중앙선을 침범해 불법 좌회전하는 차량을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7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74
답답 2020-07-13 20:33:20
저도여기로매일출퇴근을해서수도보는데요
시청에다가전화를해서중앙분리대 봉 이라도박아달라고했더니 시청직원분인하는말거기는도로가좁아서 봉 도 못박고사고나면그사람이중앙선침범해서사고나는거라고하시더라구요그러면서저안테경찰서로전화하라고하더라구요
단속해달라고 이거는 너무하는거아닌가요
행정기관에서는 교통혼잡시키는상가 건물병원에돈을걷겠다고하면서 정작 사고나서 사람이다칠수있다고몇번씩민원이들어오는걸묵살하면 이건 행정의직무유기라고생각합니다
110.***.***.55

주민 2020-07-13 18:12:38
여기 완전위험해요
뭐하는지 모르겠어요 동사무소 직원들 그렇고 감시카메라는 기본으로 해야하고요
가볍게 보시면 안됩니다 사고 한순간이예요
211.***.***.28

2020-07-13 07:35:28
정부청사 시민복지타운부지입구로도 불.법 좌회전성지이죠. 지금은 분수대를 안 틀어줘서 사람이 덜 방문하지만 이용하는 차들 중 절반은 불.법 좌회전 하더군요
220.***.***.209

저도 2020-07-13 01:31:42
여기로 매일 출퇴근합니다.
출근시는 이른새벽인지라 상관없지만 외근이나 퇴근시간에 하ㆍ허ㆍ호 정말 미치겠습니다.
중앙선 안짤렸는데두 턱하니 신호켜서 대기하여 뒷차가 밀리기 일수이고 , 갑자기 훅하고 핸들을 꺽어서 한두번 깜짝놀란게 아닙니다.
제발 호소합니다.
신호위반 감시카메라 설치하던가 경찰 대기시켜 위반딱지 끊으시던가.,
223.***.***.23

제주도민 2020-07-12 20:48:03
저기는 중앙선을 트던지 봉을 달던지

사고나면 중침으로 사고나는건데

그거 각오하고 그냥 하라고 내버려 놓는곳 같음


못하게 막는게 행정이다
12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