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작년부터 개발공사에 위탁 운영…임차료 체납 등 64가구 1억3300만원 지원

제주도개발공사가 위탁 운영하고 있는 주거복지센터가 주거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데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해부터 주거복지센터를 제주도개발공사에 위탁 운영하고 있다.

주택가격 상승 및 주거비 증가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 고령자 등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비 부담 해소를 위해 제주시와 서귀포시에 권역별 주거복지센터를 운영 중이다.

센터는 공공임대주택 입주․운영 관련 정보 제공 및 주거복지 상담, 주거비 지원 사업, 주거복지 기관․단체 연계 지원 등의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주거복지센터는 지난 1년 동안 1921가구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상담을 벌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를 통해 임차료․임대보증금 체납 등 64가구에 1억3383만원의 주거비를 지원했다.

또 센터를 찾기가 어려운 가구를 위해 ‘찾아가는 주거복지 상담소’를 운영하며 방문상담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읍·면·동 복지담당 공무원 및 사회복지 관련 기관․단체 실무자를 대상으로 ‘주거복지 아카데미’를 운영해 맞춤형 주거복지 교육과 주거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네트워크도 구축하고 있다.

고윤권 도시건설국장은 “주거복지센터가 도민의 주거 안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주거복지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주시 주거복지센터(☎753-9500), 서귀포시 주거복지센터(☎767-9500).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