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화재조사 현장대응 기능 강화를 위해 제주소방안전본부가 광역화재조사단을 신설하고 13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도소방안전본부 예방대응과에 꾸려진 조사단은 조정관 1명과 화재조사관 3명씩 3개팀 등 모두 10명이 배치됐다.

조사단 신설로 기존 4개 소방서 현장대응과에 편성된 현장지휘팀은 2명씩 3교대 24명에서 1명씩 3교대, 12명으로 줄어든다. 

각 소방서 현장지휘팀은 초동조사와 현장보존 업무를 맡고 수사단은 1차 조사 결과 자료를 넘겨받아 화재 원인을 파악하고 최종 화재조사서까지 작성하게 된다.

특별사법경찰 업무도 병행해 소방관계법령의 위반 사건에 대한 수사와 검찰 송치 업무도 맡는다. 방화 등 직무범위 외 범죄 혐의 발견시 관할 검찰에 보고도 해야 한다.

제주에서는 올해 5월 서귀포시 양돈장화재로 수천마리의 돼지가 불에 타 죽고, 약 10억원의 재산피해가 났지만 지금껏 화재 원인은 규명되지 않고 있다.

최근 5년간 제주에서 발생한 총 화재건수 3172건 중 원인미상은 393건으로 12.6%를 차지한다. 죄질이 나쁜 방화범죄 화재건수도 2017년 15건에서 지난해 30건으로 갑절 늘었다.

소방안전본부는 “원인미상과 방화로 화재조사의 신뢰성과 공정성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며 “조사단 운영으로 전문적인 화재조사와 법령 위반대상에 대한 강력한 사법조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