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 20일 ‘제주형 전동자율주행 농업기계 시범보급 정책포럼’ 개최

제주 농업 인구 고령화와 감소세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농촌 문제를 해결하고 경쟁력을 강화키 위한 대책으로 전동 자율주행 농업기계 보급정책을 논의하는 자리가 열렸다.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강수길)는 20일 ‘4차산업혁명 시대, 농업농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동 자율주행 농업기계 보급방안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사)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이사장 김대환)와 한국전동자율주행농업기계정책포럼(위원장 고병기)이 공동 주관한 가운데 제주시 아라동 호텔난타 2층 세미나실에서 진행됐다.

ⓒ제주의소리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는 20일 제주시 아라동에 있는 호텔난타 2층 세미나실에서 '제주형 전동자율주행 농업기계 시범보급 방안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주제 발표를 맡은 감병우 대동공업 미래사업추진실장(사진 왼쪽)과 김용주 충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 교수. ⓒ제주의소리

패널토론에 앞서 △감병우 대동공업 미래사업추진실장은 ‘전동 자율주행 농업기계 국내외 산업 및 보급동향’, △김용주 충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 교수는 ‘제주형 전동자율주행 농업기계 시범보급 방안’을 내용으로 주제 발표에 나섰다.

감병우 실장은 농촌인구 감소와 노령화 등 농촌 현실 문제를 지적하며 전동 자율주행 농업기계 필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감 실장은 “농업 인구는 지속적 감소와 고령화 추세에 있다. 노동강도가 높고 데이터보다 경험에 의존하는 일의 특성상 어려움이 존재한다”면서 “강도 높은 노동력에 따른 고령자의 수고를 덜고 정밀농업을 실현키 위해 4차산업혁명 기술과 연계한 자동화, 미래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과 같은 노동집약적 농업으로는 다가올 미래를 감당할 수 없다. 일본이 이미 겪은 농업인구 감소, 고령화, 1인 경지면적 증가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밀농업이 주를 이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감 실장은 제주도 농업 현황에 대해 “제주도 역시 농업 종사자 중 60대 이상 고령 인구가 천체 농업인구의 41.1%를 차지하고 있다”며 “제주 주역 농산품인 감귤, 수박 등에 대한 방제, 시비, 수확 등 자동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더불어 다목적 차량의 전동화를 통한 농업 분야 탄소 프리를 구현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김용주 교수는 제주에 적용키 위한 농기계 인증절차나 시험 환경이 조성돼 있지 않다며 실증단지, 신기술 인증 등 쉬운 시장도입을 위한 방안 마련이 절실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교수는 “제주에서 농기계를 검증할 만한 인프라나 설비가 부족하고 충분한 시험을 위한 환경과 인증절차가 없다”면서 “전기차 인프라가 어느 정도 구축된 제주서 실증단지를 조성하거나 임대사업을 통해 성능을 검증할 수 있도록 지자체가 나설 필요도 있다”고 강조했다.

또 “신제품이나 신기술 인증을 받으면 융자 100%가 돼 농가 부담이 줄어들 수 있다. 또 전동 농업기계를 도입한 농가에 대해 면세유에 투입되는 세금만큼 보조금을 주면 도움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제주 농업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감귤 과수 농가다. 과수에 대한 자율주행 지도나 경로에 대한 실증이 필요하다. 데이터를 받아보고 효과를 분석하는 과정이 중요한 것”이라면서 “하우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레일이나 마커, 카메라식 자율주행 농업기계를 실증해보고 신기술이 나올 때 임대사업을 통해 농민들에게 사용토록 해보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토론에 임하고 있는 참석자들. ⓒ제주의소리

이어진 토론은 △고문삼 한국농업인단체연합 상임대표가 좌장을 맡고 ▲기업 △김창열 ㈜엘비 자문위원 △구득현 ㈜SJ테크 EV사업부 대표 △정희종 ㈜한국쓰리축 기술연구소 차장 ▲정책 △안경아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 △김인환 서울대 지속가능발전연구소 책임연구원 ▲소비자 △김명훈 (사)제주도4-H본부 회장 △현진희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 회장 ▲행정 △고호웅 농협제주지역본부 팀장 △양창원 제주도 농축산식품국 팀장이 참여했다.

기업 입장으로 참여한 김창열 ㈜엘비 자문위원은 “농업인구 노령화와 여성인력 활용 과제는 한국농업이 풀어야 할 과제다. 농촌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수단을 찾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정책을 담당한 안경아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제주 환경, 농가 노령화·생산성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도 좋지만 농업인 복지 측면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더불어 공유경제를 위한 플랫폼 구축도 필요하다. 자율주행 트랙터 등 공유경제를 통해 보급하는 방식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명훈 (사)제주도4-H본부 회장은 소비자 입장을 밝히며 “생소한 전동 자율주행 농업기계는 제주 저출산 고령화 문제와 만성적 인력난, 환경문제, 농민 건강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줄 것”이라며 “4차산업혁명 기술을 통해 노동력 절감과 생산량을 극대화하는 정밀농업이 미래농업의 핵심이다”라고 강조했다. 

현진희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 회장은 앞서 주제 발표한 감 실장과 김 교수를 향해 제주 상황에 맞지 않는 분석을 했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농가 입장을 적극 피력했다.

현 회장은 “융자 100%가 되면 농가 구매가 이뤄질 것이라 했는데 실질적으로 많은 농가는 융자사업을 좋아하지 않는다. 면세유를 보조금으로 주는 방안도 마찬가지일 것”이라며 “트랙터 가격 보통 7000~8000만원을 넘어 돈 없는 사람은 중고로 살 수밖에 없다. 면세유 보조금 받으려고 트랙터 사는 게 아니다. 농가가 힘든 이유는 기술개발의 부진에 있다”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제주의소리
토론에 임하고 있는 참석자들. ⓒ제주의소리

이어 고호웅 농협제주지역본부 팀장은 현행 보조사업에서 공유 방식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양창원 제주도 농축산식품국 팀장은 행정 차원에서도 정책적 노력을 다하겠다며 기업 역시 좋은 농기계를 농가가 합리적 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연구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인환 서울대 지속가능발전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오늘 나온 이야기를 한 장 정도로 요약해 카본프리 아일랜드 사업에 포함 시켜 정책을 지속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면서 “지속가능한 정책을 위해 지역 커뮤니티를 활용한 공유경제를 활성화시킬 필요도 있다”고 피력했다.

좌장 고문삼 한국농업인단체연합 상임대표는 “제주 전기차 공급이 활성화된 만큼 농업기계 역시 저탄소에 맞춰 가면 좋지 않겠나”고 되물으며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사명감을 갖고 임했으면 한다. 지속가능한 농업을 이끌기 위해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앞으로 이어질 포럼을 통해 보완, 발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토론을 정리했다.

한편, 오는 9월 16일부터 19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 예정인 제7회 국제전기차엑스포에서는 △전동자율주행 농업기계 산업화와 보급촉진 정책포럼 △특별 전시관 △B2B △현장 시승시연 등 전국 최초로 ‘전동자율주행 농업기계 특별 주제’가 운영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