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 국민청원 등록..."우도 해중전망대 사업 반대"

청와대 국민청원에 등장한 제주시 우도 해중전망대 사업 반대 청원. ⓒ청와대 국민청원 갈무리.
청와대 국민청원에 등장한 제주시 우도 해중전망대 사업 반대 청원. ⓒ청와대 국민청원 갈무리.

[제주의소리]가 보도한 ‘제주 우도 17m ‘해중전망대’ 공유수면점사용 통과 ‘찬반 논란’’ 기사와 관련, 해중전망대 사업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지난 25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국민여러분, 제주도 우도를 지켜주세요. 우도 해중전망사업 반대합니다’란 제목의 청원글이 올라왔다.  

청원 기간은 오는 8월 24일까지며, 100명 이상이 사전동의하면서 관리자가 국민청원을 조만간 공개할지, 비공개 처리할지 검토중이다. 

청원인은 “제주 우도의 자연 환경이 제주도정의 무분별한 사업 허가로 인해 파괴되고 있다. 최근에는 바다를 부서 해중전망대 사업을 진행한다고 한다. 사업 선정과정도 납득이 어렵고, 많은 우도 주민이 사업 자체를 모르거나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중전망대 사업을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우도의 관광지가 아니라 흉물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며 “우도 환경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추진하면 안된다”고 덧붙였다. 

청원인은 “지금까지 우도는 늘 당하기만 했다. 제주 행정은 토종자본인척 둔갑한 사업자들의 서류가 문제 없다며 방관하고, 피해는 우도에 성실히 살고 있는 주민들의 몫”이라며 “해중전망대는 우도에 필요 없다. 노을만 바라봐도 좋은 우도에서 굳이 바다를 파헤쳐 전망대를 만드는게 납득이 어렵다”며 사업 추진을 반대했다. 

최근 (주)우도해양관광과 (주)우도전흘동마을, 법인 우도면오봉리어촌계는 150억원 규모의 해중전망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 제주시로부터 공우수면점사용허가를 받았으며, 사업은 소규모 어항인 전흘동항에서 바다 방향으로 폭 3m, 길이 130m의 다리를 세우고 만조 기준 해수면에서 높이 9m, 지름 20m 규모의 원형 건물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원형 건물이 설치되는 지역은 만조시 수심이 8m에 달해 실제 건축물의 높이는 17m에 달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