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남수 의장, “그린 뉴딜, 제주 ‘탄소없는 섬’ 정책과 부합” 원희룡 지사 역할 강조

좌남수 의장. ⓒ제주의소리
좌남수 의장.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가 정부가 발표한 ‘한국형 뉴딜 종합계획’과 관련해 “지금 이 기회를 놓쳐 국비를 확보하지 못하면 제주의 미래 혁신성장은 없다”며 원희룡 도정의 분발을 촉구했다.

좌남수 의장은 27일 오후 2시 제38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모든 안건 처리가 끝난 후 폐회사를 통해 “정부가 발표한 그린뉴딜은 제주가 그동안 추구해왔던 탄소없는 섬(카본프리 아일랜드) 정책과 부합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부는 지난 14일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경제를 선도하기 위한 ‘한국형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2025년까지 무려 114조원이 투입되는 프로젝트다.

문제는 제주도가 정부에 요청한 예산규모다. 전국 지자체별로 나눠 단순 계산하더라도 최소 6조원 정도는 신청해야 하지만, 실제 요청한 예산은 2430억원에 그치고 있다.

이에 대해 좌남수 의장은 “한국형 뉴딜의 두 가지 축인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은 코로나 이후 제주사회가 필연적으로 준비해나가야 할 방향이며 미래 발전전략”이라며 “지금 이 기회를 놓쳐 국비 확보를 못하면 제주의 미래 혁신성장은 없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좌 의장은 코로나 이후를 대비한 제주형 뉴딜 정책 수립과 중앙정부 절충을 위해 의회와의 상설정책협의회 개최는 물론 도시사의 강력한 역할을 주문했다.

교육당국에 대해서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혁신적 교육행정을 당부했다.

좌 의장은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갑작스레 시작된 학교의 원격교육은 미래 학교 운영방식에 대한 변화와 교육자치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며 “제주특별법에 이미 고도의 교육자치 토대가 만들어졌지만, 교육행정은 특례 적용에 매우 제한적이고 소극적”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제자유도시에 걸맞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제주특별법의 특례를 광범위하게 적용하는 혁신적인 교육행정이 요구된다”고 당부했다.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제주도, 도의회의 역할을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좌 의장은 “지난 주 마무리된 제2공항 쟁점해소 공개토론회는 찬반갈등 해소를 위한 첫걸음을 뗀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한 뒤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면서 도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의회와 도, 도민이 함께 협의하면서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좌 의장은 아울러 무더위 취약계층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사전 재해예방 및 최근 도민사회에 공분을 일으킨 어린이집 불량급식 근절을 위한 강력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