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31일 심의 회의 열고 국내 여건에 맞게 개발계획 수립 '재검토'...원희룡 도정 임기내 '사업 불가능'

 

제주 사상 최대 개발사업인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이 좌초될 가능성이 커졌다. 

5조2000억원을 투자하는 오라단지에 대해 자본검증위원회가 '부적격' 판정을 내렸고,  제주도 개발사업심의위원회가 '원점 재검토'를 하라고 결론을 내렸다.  

제주도 개발사업심의위원회는 지난 7월31일 회의를 열고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을 국내 여건에 맞게 수립하라며 '재검토' 결론을 내렸다.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은 제주시 오라2동 일대 357만5000여㎡에 5조2000억원을 투자하는 제주 최대 규모의 복합관광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관광호텔 2300실, 휴양콘도 1270실, 명품 빌리지와 같은 상업시설, 생태전시관, 워터파크, 18홀의 골프장 등이 계획됐다.

중국자본 사업자인 JCC는 환경영향평가 당시 총 투자액 5조2180억원 중 64.5%인 3조3730억원을 자기자본으로 투자하겠다고 약속했다. 나머지 1조8447억원은 휴양콘도나 빌리지 분양으로 충당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환경파괴는 물론 비현실적인 투자금액에 대해 '먹튀' 논란이 일자 제주도는 도의회의 의견을 수용, 자본검증위원회를 구성해 오라단지 검증에 나섰다.

JCC는 자기자본 3조3730억원 중 10%인 3373억원을 제주도가 지정하는 계좌에 입금하라는 자본검증위의 요구를 거부했고, 자본검증위는 지난해 10월 자본조달 대안 제시안 소명자료 미흡으로 최종 '부적격' 판정을 내린 바 있다.

자본검증위가 '부적격' 판정을 내리자, JCC는 지난 6월 JCC의 모회사인 중국 화융그룹이 재무제표와 감사보고서 등 자본조달 검증에 필요한 자료를 제출하기도 했다.

개발사업심의위는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사업자의 투자 적격 여부 △투자계획 및 재원확보의 적정성 여부 △지역과의 공존·기여도, 목적관광, 청정에너지·교통 등 미래비전 가치 실현 적합 여부로 규정하는 사항 등을 심의했다.

심의위원들은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계획과 관련해 국내 여건 변화를 반영해 사업계획서를 전면적으로 재수립 할 것을 주문하며 '재검토' 결론을 내렸다.

개발사업심의위에서 자본검증 문제는 재검토 요건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사업계획에 비해 수익성 분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등 대안제시가 미흡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제주도의 사업계획 재검토에 따라 제주 최대 개발사업인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은 난관에 봉착했다. 

사업계획을 새롭게 마련해야 하고, 그동안 밟아왔던 교통-경관-도시계획 등 각종 영향평가와 심의를 다시 밟아야 한다.

그 뿐만이 아니다. 그 절차를 넘어도 다시 개발사업심의위원회를 통과해야 하고, 도의회에서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에 대한 동의 절차를 밟아야 한다. 

이 같은 절차를 감안할 때 사실상 원희룡 도정 임기 내에 오라관광단지 사업 착공은 물 건너갔다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