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 반대주민회 기자회견 "영산강유역환경청 정밀조사 실시" 촉구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가 3일 오전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진입도로 환경영향평가 문제를 제기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가 3일 오전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진입도로 환경영향평가 문제를 제기했다.

 

강정마을 주민들이 해군기지 진입도로 환경영향평가가 '엉터리'라며 중단과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와 강정평화네트워크는 3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왜곡 조작된 해군기지 진입도로 공사를 취소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강정 해군기지 진입도로는 2015년 10월 국방부가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한 후 토지보상은 국방부가, 공사는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다"며 "현재 매장문화재 발굴 때문에 공사가 중단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공사 현장에는 신석기와 고려, 조선시대를 아우르는 다량의 유물이 나왔고, 마을 안에서는 오랫동안 '대궐터'라고 불렸다"며 "진입도로 인근은 서귀포의 하천생태축을 이루는 중요한 자연자원과 상수원이 있는 곳으로 보전해야 할 지역"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진입도로 환경영향평가는 솔잎란의 위치를 허위로 작성하고,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넷길이소 담팔수나무 위치도 허위였고, 멸종위기종인 솔입란의 위치도 다르게 기재됐다"며 "이렇게 허위로 작성된 환경영향평가의 피해는 누구의 몫이냐"고 비판했다.

이들은 "해군기지 진입도로가 파괴하는 강정과 서귀포의 생태 파괴에 관한 위기를 공유하며, 정밀 환경영향조사를 요구한다"며 "영산강유역환경청 제주지부에도 탄원서를 제출해 재조사를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엉터리로 작성된 환경영향평가가 확인됐기 때문에 해군기지 진입도로는 즉각 철회돼야 한다"며 "영산강유역환경청은 당장 강정의 해군기지 진입도로 공사 중지와 정밀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