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국토부 만나 제주도의 제2공항 운영권 참여도 요구

‘제주권 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가 제주 제2공항 사업 조속 추진을 국토교통부에 요구하고 있다. 

‘제주권 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추진협)’가 국토교통부에 조속한 제주 제2공항 사업 추진을 요구했다. 

추진협은 11일 오후 제주상공회의소에서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 등 국토부 관계자에게 “안전성 확보와 이동권 보장 등 국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제2공항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대형 제주상공회의소 회장, 부동석 제주관광협회장, 현경자 제주여성단체협의회장이 공동대표를 맞고 있는 추진협은 이날 “제2공항 사업 예정지 주민들에게 적절한 보상과 공동체 보전이 있으며, 찬반을 떠나 제2공항 건설로 인한 효과가 예정지 주민과 제주도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추진협은 “제주도가 제2공항 운영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반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대형 제주상의 회장은 “제2공항 건설은 현 제주국제공항의 혼잡 문제 해결과 항공 안전성 확보 등 국민 교통 편의성을 위해 추진하는 국책사업이기에 더 늦출 수 없다. 제2공항 필요성에 대해 국토부가 홍보를 강화하는 등 강력한 의지를 보여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제2공항 개발로 고향을 떠나야 하는 지역 주민의 실질적인 피해 지원과 제주도가 제2공항 운영권 지분 참여 근거마련 등 개발에 따른 혜택이 주민에게 환원될 수 있도록 제도마련에도 적극 나서달라”고 덧붙였다.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제2공항은 여러번의 연구용역에서 안전, 주민수용성, 환경 등 다양한 부문을 고려한 최적의 선택지임을 제주도민 사회에 지속적으로 홍보했다. 비공개 3차례, 공개 4차례 토론회를 통해 도민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 실장은 “지역 주민에 대한 지원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 이달 말 실시하는 ‘공항과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 방안’ 연구용역을 통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상생발전과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을 함께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