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과제 공모 시상식 개최...최우수는 ‘제주해녀 사회문화적 지위 변화’

제주여성가족연구원(원장 민무숙)은 도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1년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연구 과제 공모 시상식을 지난 7일 개최했다.

이번 공모는 6월 24일부터 7월 21일까지 28일간 진행했고, 19명이 총 23건을 신청했다. 분야 별로는 여성 일자리, 성 주류화, 가족·돌봄·다문화, 안전·건강, 아동·청소년, 여성 역사 문화 등 다양하다. 공모 참여자는 현장 전문가, 일반 도민, 학생, 공무원 등으로 확인됐다.

접수된 제안서는 여성‧가족 현안, 정책 이슈, 제안서 작성의 창의성, 충실성을 고려해 최우수 1건, 우수 3건, 장려 10건으로 나뉘었다.

최우수는 ‘해양레저관광 산업 발달에 따른 제주해녀의 노동과 사회문화적 지위 변화 연구’가 뽑혔다. 우수는 ▲한 부모 가정의 구성원들에 대한 정신건강 실태 조사 및 청소년과 가족의 건강한 성장 발달 및 자립 지원에 대한 정책 수립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를 위한 가정내 돌봄·육아와 일·가정 양립 실태 및 방향 연구 ▲2021 중장년제주여성의 일자리 개발을 위한 생활욕구 실태조사가 선정됐다.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제주사랑상품권 20만원 어치, 우수상은 상품권 10만원, 장려상은 상품권 5만원을 부상으로 받았다. 선정된 제안서는 향후 여성 가족 정책 개발에 활용될 예정이다.

민무숙 원장은 “여성‧가족이 당면한 삶의 문제들에 관심을 가지고 정책 과제를 제안해 준 도민 분들께 감사드린다. 제안해주신 연구 주제는 체감도 높은 정책 개발을 위해 의미 있게 활용하겠다”면서 “매년 이뤄지는 연구 과제 공모에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제안된 과제들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 064-720-4917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