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자의 역사인식 부재…이미지 정치로 얻는 이득은 잠시뿐”

15일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하며 4.3동백꽃 배지를 착용하지 않은 원희룡 제주도지사(사진 첫번째). 지난 10일 태풍상황회의(사진 두번째), 11일 기획조정회의(사진 세번째), 14일 KBS수해극복프로그램(사진 네번째) 등에서 내리 4.3배지를 착용했던 것을 확인할 수 있다.ⓒ제주의소리 자료사진
15일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하며 4.3동백꽃 배지를 착용하지 않은 원희룡 제주도지사(사진 첫번째). 지난 10일 태풍상황회의(사진 두번째), 11일 기획조정회의(사진 세번째), 14일 KBS수해극복프로그램(사진 네번째) 등에서 내리 4.3배지를 착용했던 것을 확인할 수 있다.ⓒ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지역 45개 단체가 모인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이하 4.3기념위)는 제주도의 제안으로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한 주요 기관장들이 4.3동백꽃 배지를 착용하지 않은 데 대해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4.3유족과 도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4.3기념위는 "제주에서 열린 광복절 경축식은 광복의 기쁨을 잠시나마 누릴 수 있는 행사가 되지 못했다. 파행으로 얼룩져버린 경축식의 또 다른 논란은 4.3 배지를 떼자는 원희룡 도정의 제안이 현실화됐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언론 등을 통해 이런 사실을 접하면서 지도자의 역사인식의 부재를 변론으로 하고서라도 4.3을 마치 자신의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이용해 온 것 아니냐는 씁쓸함이 먼저 앞선다"고 했다.

4.3기념위는 "제주4.3은 '제주4.3특별법'과 '제주4.3진상조사보고서'에도 알 수 있듯이 우리 민족 스스로 완전한 해방을 이루지 못한데서 비롯된 측면이 있다. 4.3의 시발점이 된 1947년 3.1절 기념대회의 주요한 외침은 일제 잔재의 청산이었다. 시대정신이던 분단을 거부하고자 했던 제주도민들의 열망이 표출된 것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4.3기념위는 "이 정도 배포를 원희룡 도정에게 바라지는 않지만 '경축 분위기에 어울리지 않아 4.3 배지를 달지 않았다'는 원희룡 도정의 답변은 아무리 이해하려고 해도 여전히 궁색하기만 하다"며 "원 지사가 이번 광복절 경축식에서 4.3 배지를 떼야만 하는 이유는 없다. 4·3 배지를 뗀다고 지지율이 올라가지도 않는다. 4.3특별법 개정을 약속한 원 도지사가 해야 할 일은 4.3 배지를 버리는 일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4.3기념위는 "제주4.3 70주년을 맞아 공항에서, 시청에서, 국회에서, 직접 4.3배지를 달아주고,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4.3배지를 보내던 원 지사는 어디에 갔는가"라며 "배지는 상징만이 아니다. 실천을 다짐하는 일이기도 하다. 이미지 정치만으로 이득을 얻는 것은 잠시"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진정성을 바탕으로 실천과정에서의 헌신을 통해서 국민들과 도민들로부터 인정받는 정치가 필요하다. 이제 원 지사는 직접 이번 광복절 4.3배지 배제 논란에 대해서 직접 해명하고 4.3유족과 제주 도민들께 사과해 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전문]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논평

“원희룡 도지사는 4·3유족과 도민들께 사과해야”
- 75주년 광복절 4·3배지 배제 논란에 대하여

 지난 8월 15일 제주에서 열린 광복절 75주년 경축식은 광복의 기쁨을 잠시나마 누릴 수 있는 행사가 되지 못했다. 파행으로 얼룩져버린 경축식의 또 다른 논란은 4·3 배지를 떼자는 원희룡 도정의 제안이 현실화됐기 때문이다. 

 언론 등을 통해 이런 사실을 접하면서 지도자의 역사인식의 부재를 변론으로 하고서라도 4·3을 마치 자신의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이용해 온 것 아니냐는 씁쓸함이 먼저 앞선다.

 제주4·3은 <제주4·3특별법>과 <제주4·3진상조사보고서>에도 알 수 있듯이 우리 민족 스스로 완전한 해방을 이루지 못한데서 비롯된 측면이 있다. 4·3의 시발점이 된 1947년 3·1절 기념대회의 주요한 외침은 일제 잔재의 청산이었다. 
 또한 시대정신이던 분단을 거부하고자 했던 제주도민들의 열망이 표출된 것이기도 하다. 3·1절 기념식 발포 사건 이후 벌어진 1947년 3·10 총파업 당시 제주도청의 파업요구 조건 중 하나는 <일본 경찰의 유업적 계승활동을 소탕할 것>이었다. 

 이 정도 배포를 원희룡 도정에게 바라지는 않지만  ‘경축 분위기에 어울리지 않아 4·3 배지를 달지 않았다’는 원희룡 도정의 답변은 아무리 이해하려고 해도 여전히 궁색하기만 하다. 
 
 원희룡 도지사가 이번 광복절 경축식에서 4·3 배지를 떼야만 하는 이유는 없다. 4·3 배지를 뗀다고 지지율이 올라가지도 않는다. 4·3특별법 개정을 약속한 원희룡 도지사가 해야 할 일은 4·3 배지를 버리는 일이 아니다. 오히려 4·3 배지를 들고 정부와 국회를 찾아다녀야 하는 일 아닌가? 
 
 제주 4·3 70주년을 맞아 공항에서, 시청에서, 국회에서, 직접 4·3배지를 달아주고,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4·3배지를 보내던 원희룡 도지사는 어디에 갔는가?

 배지는 상징만이 아니다. 실천을 다짐하는 일이기도 하다. 이미지 정치만으로 이득을 얻는 것은 잠시다. 진정성을 바탕으로 실천과정에서의 헌신을 통해서 국민들과 도민들로부터 인정받는 정치가 필요하다.  

 이제 원희룡 도지사는 직접 이번 광복절 4·3 배지 배제 논란에 대해서 직접 해명하고 4·3유족과 제주 도민들께 사과해 주길 바란다. 

 그리고 원희룡 도지사에게 제안 드린다. 본인의 SNS 배경 사진에 가끔 장식품처럼 등장하는 <제주4·3 이젠 우리의 역사> 일독을 권한다.  

 2020년 8월 18일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