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제8호 태풍‘바비’의 북상으로 25일 밤 10시부터 선제적 비상 2단계 근무로 태풍 대응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태풍‘바비’은 현재 오키나와 서쪽 해상에서 시속 13km로 동북 동진하고 있다. 오는 25일 서귀포 남쪽 해상으로 북상해 26일 제주도 서쪽을 지나 서해상으로 이동한 뒤 27일 황해도 부근으로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태풍은 26일 가장 바람이 강할 전망(초속 40~60m)으로 많은 비(100~150mm, 산지 500mm)를 동반해 시설물 피해와 저지대 침수 등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매우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간판 등 옥외시설물과 태양광 판넬, 지붕, 가로수, 전신주 전도 등으로 바람에 의한 큰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지난 23일 오후 4시 원희룡 제주지사가 주재하는 2차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해 대처상황 점검 등을 추진했으며 오늘 25일 밤 태풍 예비특보 발효 즉시 비상 2단계 가동해 13개 협업부서 및 제주지방항공청, 교육청, 경찰청, 해양경찰청, 한국전력공사, 해병대 9여단 등과 비상근무에 돌입할 예정이다.

또한 재난문자서비스, 지역방송, 재난전광판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한 도민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지역자율방재단 등 민간단체와 함께 재해취약지역에 대한 사전예찰 등을 지속 추진 중이다.

행정시 및 관련 부서에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수구 사전점검 및 양수기 등 수방자재 작동 점검과 시설물 결박 등 사전 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요청하고 대비태세도 강화중이다.

이중환 도민안전실장은 "이번 태풍은 서있기가 힘들 정도의 매우 강한 바람과 많은 비가 동반됨에 따라 바람에 날릴 수 있는 물건 등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 및 고정하고 어선, 비닐하우스, 축사 등 결박 조치해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