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 결과 정치적 중립성, 전문성, 준법성 미흡…원희룡 지사, 임명 강행 여부 ‘촉각’

김상협 제주연구원장 예정자
김상협 제주연구원장 예정자

제주도의회가 김상협 제주연구원장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 결과 '부적격' 의견을 채택했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상봉)는 26일 김상협 제주연구원장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끝낸 뒤 오후 5시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도의회는 "제주연구원장으로서 갖추어야 할 도덕성 및 책임성, 정치적 중립성, 연구원장으로서의 종합적 전문성, 준법성, 도정철학 부합성 등이 미흡하다"고 판단했다.

도의회는 김 예정자가 대표로 있는 (사)우리들의미래가 2015년 이후 제주도에서 4건의 용역을 수주하는 과정에서 학술용역심의를 거치지 않고 에너지공사와 테크노파크 공기관대행사업 추진 등 투명성과 용역 결과물 부실 등으로 도덕성과 책임성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주요 활동경력이 원희룡 지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예정자도 이를 부인하지 않고 있어 지방연구원법 제12조에 따른 지방연구원의 연구독립성 및 정치적 중립성이 훼손할 가능성도 있다고 제기했다.

또한 에너지 분야 전문성은 인정되지만 연구실적이 특정분야에 치중되고, 결과도 왕성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제주와 관련된 심도 있는 활동 부족 등을 고려했을 때 제주도 최고 연구기관의 장으로 종합적인 연구관리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다.

도의회는 "예정자가 도민의 싱크탱크로 제주연구원을 발전시켜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진정성은 볼 수 있지만 제주연구원 역량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위상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내용이 부족하다"며 "제주사회와 제주현안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연구원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제주연구원장으로서 갖춰야 할 도덕성과 책임성, 정치적 중립성, 연구원장으로서 종합적 전문성과 준법성, 도정철학 부합성 등이 미흡하다"며 '부적격' 의견을 제시했다.

채택된 청문경과보고서는 의장에게 보고된 후 임명권자인 제주도지사에게 송부된다. 그렇다고 청문경과보고서가 구속력을 갖는 것은 아니다. 도지사는 청문경과보고서 적격-부적격 의견에 상관없이 임명할 수 있다.

최근 정무부지사, 서귀포시장 등 도의회의 ‘부적격’ 의견에도 임명을 강행하며 ‘인사청문회 무용론’까지 대두된 상황에서 원희룡 지사가 또 다시 임명을 강행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