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는 제주의 공공건축과 도시의 품격 향상을 위해 공공건축 사업의 문제점 개선 및 공공건축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제주도는 지난 1월 31일 전국단위 공모를 통해 건축․도시계획․조경 등 다양한 분야의 공공건축가 34명을 선정, 자문․ 기획연구․교육 등 공간 개선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하지만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 공공건축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도내 공공건축가를 중심으로 제도를 운영해 왔다.

현재까지 산짓물 창작공간 조성, 서문공설시장 현대화 사업 등 50여 건에 대해 자문·조정했다. 

특히 제주를 4개 권역으로 나눠 지역 출신 공공건축가를 배정하고, 10개 읍ㆍ면을 방문해 공공건축가 제도를 소개하는 한편 지역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실무협의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지난 5월26일 총괄ㆍ공공건축가 워크숍을 개최해 제주건축의 정체성 탐색을 위한 연구와 도시 공간구조 방향 설정, 마을 유휴 공공건축물 활용 방안 검토 등 도시공간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제주도는 건축 설계공모 운영 방식과 공공건축 사업 추진 방식 개선, 유관기관 협업 강화와 콘텐츠 개발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제주의 공공건축과 공간 환경개선을 위해 공공건축 사업 부서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의 소통 강화를 비롯해 지속적인 조사와 연구, 토론 등을 통해 세부 실행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고윤권 도시건설국장은 “공공건축가들의 적극적․헌신적인 활동이 제주 공공건축의 품격 향상과 공간복지 실현에 기여할 것”이라며 “공공건축가 제도의 조기 안착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