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의 영어어휘 톡톡 talk-talk] (31) extremism 극단주의

ex·trem·ism [ikstríːmizəm] n. 극단주의(極端主義)
온 국민의 안전(安全)이 몬저이다
(온 국민의 안전(安全)이 먼저이다)

extremism은 extreme ‘가장 바깥쪽의(=outermost)’와 –ism ‘주의(主義)’의 결합이다. 이 extreme에서 나온 낱말로는 extremely ‘극단적으로’, extremity ‘극한/극도’, extreme sport ‘극한 스포츠’ 등이 있다. extremism의 어원적 의미는 말 그대로 ‘가장 바깥쪽의 이념(理念)’, ‘가장 극단적인 주의’를 뜻한다. 주로 정치에서, 이념이나 행동의 경향이 극단적으로 치우친 상태로서 사회의 평균적 통념(common notion)에서 심하게 먼 상태를 말하는데 이러한 극단주의는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존재한다. 한편 급진주의(radicalism)는 이념의 극단성과는 별개로 그 실행이 격렬하고 급격하다는 데 초점을 두는데, 극단주의와 공통점도 있으나 조금 다르게 쓰이는 말이다.

1966년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평화의 행진에서, 한 기자가 나에게 “당신은 북베트남에서 왔나요, 남베트남에서 왔나요?”라고 물었습니다. 내가 북에서 왔다고 하면 그는 내가 친공산주의자(pro-Communist)라고 생각했을 것이고, 남에서 왔다고 하면 내가 친미주의자(pro-American)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가운데에서 왔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그가 자신의 개념을 내려놓고, 자신 앞에 놓여 있는 현실과 만나도록 도와주고 싶었습니다. 이것은 선(禪)의 언어입니다.

- 틱낫한의 「틱낫한 불교」 중에서 - 

전 세계적으로도 그렇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여전히 극단주의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18세기 이후부터 생겨난 현대의 극단주의는 다른 사람들이 자기 생각에 동조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경우 더욱 극단적으로 움직인다. 특히 소수의 믿음과 관점이 다수의 사람에게로 확산되는 사회적 폭포현상(social cascades)은 극단주의를 부추기는 주요 원인이 된다. 특정 사상에 사로잡혀, 그것을 맹목적으로(blindly) 따르거나, 자신이 실제로 아는 정보를 근거로 판단을 내리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에 근거해 판단해버리기 때문이다.

ⓒ제주의소리
수도권 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전국적으로 무섭게 확산되며 대유행 현실 우려가 나오고 있다. 더 우려스러운 것은 정치적 극단주의에 따른 고의적 가짜 뉴스 확산과 방역당국의 정책에 역행하는 모습이다. ⓒ제주의소리

수도권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감염(mass infection)이 무서운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조만간 ‘대유행(pandemic)’이 현실로 다가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올 정도다. 더더욱 우려스러운 것은 코로나 확산에 기름을 붓고 있는 사회 일각의 정치적 극단주의다. 맨 처음 위기를 불러왔던 신천지성도 감염확산 당시엔 다소 우발적인 형태로 감염이 시작되었지만, 이번엔 일부 종교·정치 지도자들이 고의적으로(intentionally) 가짜 뉴스(fake news)를 퍼뜨리면서 방역당국(quarantine authorities)의 정책에 역행(backward movement)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행태는 코로나 바이러스만큼이나 위협적일 뿐만 아니라 당면한 대유행을 폭발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온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먼저 생각하면서 작금의 모든 극단주의는 자제되어야만 할 것이다.

* ‘김재원의 영어어휘 톡톡 talk-talk’ 코너는 제주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영과에 재직 중인 김재원 교수가 시사성 있는 키워드 ‘영어어휘’를 통해 그 안에 담긴 어원적 의미를 들려주는 스토리텔링 해설 코너입니다. 제주 태생인 그가 ‘한줄 제주어’로 키워드 영어어휘를 소개하는 것도 이 코너를 즐기는 백미입니다.

김재원 교수는?

제주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영과 교수(現)
언론중재위원회 위원(前)
미래영어영문학회 회장(現)
제주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장(現)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